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브레이크,횡단보도), 다이어트에도 효과있는 자전거 남성 전립선에는?
    정보/건강정보 2014. 4. 18. 11:20
    반응형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만큼 규칙적으로 운동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다양한 운동 종류 중 요즘 저전거 하이킹을 즐기시는 분들 심심찮게 볼 수 있더라고요. 그럼 이러한 자전거 타기의 효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자전거 탈 때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자전거와 건강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저전거

     

    자전거 타기는 온몬의 근육을 쓰는 대표적인 전신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 기능과 근력강화,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빠르게 걷는 것에 약 1.5배 달리는 것과 비슷한 정도의 운동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자전거 타기는 다이어트에 더없이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자기 운동을 실시할 경우 달리는 것이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지만, 자전거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골다공증 환자, 비만일 경우, 여성, 노약자 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입니다.

     

     

    자전거 오래 타면 남성 건강에 좋지 않다는 속설은 과연 사실일까?

     

    자전거 타기가 남성의 생식능력 저하를 부른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물론 자전거를 타면 회음부 쪽에 압박이 가해지기 때문에 하루에 대여섯 시간 이상 자전거를 계속 타는 프로 사이클 선수들의 경우에는 전립선 기능이 떨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한두 시간 정도 운동 삼아 타는 것은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수시로 엉덩이를 들고 타는 주법을 활용하거나, 40분 정도 타고 10~20분 정도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면 됩니다. 아울러 가운데가 움푹 파이거나 뚫린 안장도 도움이 된다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보호 장구는 꼭 착용

     

    현 도로 교통법규에서 자전거는 차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용도로가 아니라면 차도로 통행하는 것이 원칙이라 자동차와의 충돌에 유의해야 되는데요.

     

    지난 4년간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가 1,133명 이상, 부상자는 무려 50,773명 이상으로 자전거 교통사고가 급증하고 있는데,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 원인 70% 이상이 보호 장구 미착용으로, 주행시 헬멧과 자전거용 장갑, 무릎 및 팔꿈치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횡단보도에서 자전거를 타고 건너는 것은 금지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타면 안 됩니다. 교통법규상 자전거를 타면 차로, 내리면 보행자로 분류되는데 건널목에서는 반드시 일단 정지하고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가야 합니다. 만약 황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타고 가다 사람과 부딪쳤을 경우 처벌을 받는다는 사실도 알아두세요.

     

     

    자전거 브레이크 잡는 법, 양쪽 브레이크를 다 잡아라

     

    자전거 브레이크는 양쪽으로 되어 있는데요. 한쪽은 앞바퀴 브레이크이고 또 다른 한쪽은 뒷바퀴 브레이크입니다. 한쪽만 잡을 경우에는 차체에 균형이 깨져 사고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데, 특히 앞 브레이크만 잡을 경우 직진하면 자전거의 가속도를 이기지 못해 앞으로 전복됩니다. 따라서 주행시 한쪽 브레이크만 사용하여 정지시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 주의점

     

    ▶자전거를 보관할 때에는 가급적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실외에 보관해야 할 때에는 직사광선과 비를 피하도록 커버를 씌어 보관하도록 합니다.

     

    ▶자전거 앞의 바구니와 뒷바퀴의 짐칸은 말 그대로 짐을 싣기 위한 용도입니다. 1인용 자전거에 2명이 함께 타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니 주의하세요.

     

    ▶야간에는 전조등을 켜고 주행 반사경이 손상되지 않았는지도 꼭 확인합니다.

     

    ▶자동차 운전할 때와 마찬가지로 자전거를 탈 때에도 음주 후 주행은 절대로 금물입니다.

     

    ▶자전거는 여름에 한 번, 겨울에 한 번 6개월마다 점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법, 탈 때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여기에서 자전거 구매 요령 팁에 대해 한 가지 더 말하자면 자전거를 구매할 때에는 앉았을 때 양 발이 땅에 닿는 높이의 자전거를 선택하고, 일자 파이프와 가랑이 사이가 5cm 간격이 되는 자전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럼 위 주의점 익혀 자전거 안전하게 타세요.

     

    전남 진도 해상에서 발생한 인천발 제주행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로 마음이 편치 않은 나날입니다. 안산 단원고 학생들을 비롯한 실종자들, 제발 안전하게 구조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