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 하면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살이 찐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최대의 숙제이기도 하죠. 그런데 이상하게도 나이가 들면서 이유없이 자연스레 살이 찌곤 합니다. 이것은 바로 나잇살로 이번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이러한 중년의 나잇살 빼는 방법에 대해서 방송하였어요. 그 중 먼저 정지행 원장의 해독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건강의 적 나잇살

 

나잇살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서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것과 달리, 나잇살은 나이를 먹으면서 찌게 되는 살로 나이가 들면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인데요.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 변화 때문인 것으로, 이로 인해 근육량이 감소하고 내장지방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나잇살의 원인을 기운이 떨어지기 때문이라 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몸속에 독소가 쌓이고 몸속 장기의 기능과 대사 능력이 저하되면서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되어 나잇살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나잇살을 극복할려면 기운을 보강하고 몸을 다스려야 한다고 합니다.

 

나잇살 젊다고 예외는 아닌데요.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 이후 나잇살이 급격히 찌기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폐경 이후 나잇살이 불어납니다. 남성 역시 50대쯤 성욕 감소, 발기 부전 등의 증세를 겪는 갱년기가 오게 되는데, 이때 남성 호르몬이 감소해 근육양은 줄어 들고 나잇살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나잇살로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은?

 

나잇살의 가장 큰 문제점은 뱃살에 내장지방이 증가하게 되는 것인데요. 여성의 경우 임신 출산을 위해 허벅지와 둔부에 체지방을 저장하지만, 폐경 이후가 되면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바로 건강에 치명적인 내장지방인 것이죠.

 

이러한 내장지방이 쌓이면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 뇌졸중, 암이 유발할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나오는 배로 인해 허리에 무리가 오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이 내장지방이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된 것이죠.

 

또한 나잇살은 내장을 망가뜨리는 주범으로 나잇살의 대표적인 증상인 지방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건강을 위해 반드시 빼야 하는 것이 바로 나잇살인 것입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

 

간혹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없는 물은 살이 될 수 없죠. 하지만 나잇살의 경우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원인은 몸의 기력이 부족해 순환이 안 되기 때문인데요.

 

건강할 경우 물을 마시면 몸속의 노폐물과 함께 땀이나 소변 또는 대변으로 잘 배출되는데, 순환이 되지 않으면 물이 그대로 몸속에 저장되어 마신 물만큼 체중이 증가하게 되어 몸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잇살의 극복 비결은 일단 몸속 독소부터 제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아울러 기운을 보강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나잇살 빼는 해독 다이어트

 

해독다이어트는 몸속 독소를 제거하고 기력을 보충시켜, 체내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자연스레 체중을 감량시켜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1단계 숙변제거

 

숙변은 몸속에 오래 남아있는 독소로 만병의 근원인데요. 따라서 숙변을 우선 제거해야 되는데, 배가 차가운 사람일수록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변비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숙변제거를 위해서는 평소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매일 일정한 시간을 두고 30분씩 찜질팩을 시행합니다.

 

♣숙변 제거하는 장 마사지 방법은?

배꼽 양옆에 천추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천추혈을 5~10초씩 지그시 눌러줍니다. 또한 배꼽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장을 따라 10초씩 꼭 눌러줍니다. 특별히 혈을 마사지 하지 않아도 평소 배주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단계 해독식단

 

1단계에서 숙변이 제거되고 나면 장의 흡수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살찌기 쉬운 탄수화물이나 독소를 만드는 지방의 섭취를 제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 위주의 식단으로 영양을 보충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것은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것인데, 해독 후 자연의 맛을 되찾게 되지만 정상 식사로 돌아가 짠맛이 습관화될 수 있으므로 숙변제거, 해독식단 할 때 반드시 소금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독식단 예로 방송에서 오색 샐러드와 미역데침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샐러드는 두부와 견과류를 곱게 갈아 첨가하거나 올리브유와 순수한 요구르트를 드레싱으로 활용하면 좀 더 해독식단을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며 해산물은 생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해독 식단 기간은 처음 3~4일간 해독 식단만 섭취하고 이후 일반식과 제철채소를 병행하면 된다고 하네요.

 

 

3단계 황기차

 

기운 보강의 효능이 있는 황기로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인데요. 나잇살 극복을 위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기운이 빠지면 안되고 소변이 시원해야 되며, 피부가 늘어지지 않아야 되고 지방제거 후 쌓이는 독소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약재가 바로 황기입니다.

 

인삼의 경우 열이 많은 사람이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 좋지 않지만, 황기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좋은 황기 고르기

황기는 한약재 파는 곳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 중국산이 아닌 국내산 황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별법은 국내산은 뿌리 모양이고, 밝은색에 단맛이 나며 좋은 향이 납니다. 하지만 중국산은 나무 막대기 모양이며, 맛과 향이 없습니다.

또한 오래될수록 좋은 황기인데요. 6년된 황기는 홍삼보다 뛰어나다는 말도 있습니다.

 

♣황기차 만드는 법(끓이는 법)

황기 70~80g과 물 2L를 넣어 센 불에서 15분 정도 일단 끓여준 뒤, 약한 불에서 20분 우리듯이 더 끓입니다. 이러한 황기차는 물처럼 수시로 음용 가능하며, 황기에 계피도 함께 넣어 차로 끓이면 변비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황기차 보관법

여름에는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냉장보관 하도록 합니다.

 

 

나잇살 극복을 위한 해독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잇살이라는 게 좀처럼 빠지지도 않고 빼더라도 요요현상으로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기도 쉬운데요. 성인병으로 가는 지름길인 만큼 나잇살 빼기 위한 다이어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