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양산삼 장뇌삼의 효능과 산양삼 먹는방법
    정보/먹거리 2014. 12. 29. 19:11
    반응형

    산양산삼을 지인께서 선물로 주셨는데요. 저희 집 식구들이 유전적으로 혈압이 높은 편이라 왠지 삼이 맞지 않을 것 같아 인삼을 비롯해 홍삼도 일부러 사서는 잘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 선물로 들어오면 먹기도 하는데요. 그럼 과연 산양삼의 효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볼게요.

     

     

    산양삼, 장뇌삼이란?

     

    산양삼(山養蔘)이란 말 그대로 산에서 기르는 삼인데요. 산삼이 자연 상태에서 발아 후 생육된 삼이라면 산양삼은 자생여건이 될 만한 산속에 삼의 씨를 뿌리거나 묘산을 산에 심어 야생 생태 그대로 두고 일정기간이 흐른 후 채취한 것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뇌가 긴삼이라는 뜻으로 장뇌삼이라고 했죠.

     

    어쨌든 자연산 산삼이 약효가 뛰어난 것은 알지만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비싸니 대신 산얀삼으로 많이 드시는 것 같네요. 재배의 전과정을 사람이 하는 인삼보다 그래도 산양삼은 씨를 뿌리는 것은 사람이 하지만 자라는 데에는 사람이 관여하지 않으니 약효도 자연 산삼과 흡사하지 않을까 생각해서인가 봅니다.

     

     

     

    산양산삼, 장뇌삼의 효능

     

    당뇨병 개선에 효과

     

    요즘 식습관의 변화, 운동 부족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병 중에 당뇨병을 빼 놓을 수 없죠. 그런데 이 산양삼에는 혈당치를 저하시키는 아드레날린과 인슐린의 생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들어 있어 혈당강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혈당치를 과다하게 떨어뜨리는 위험도 적어 그야말로 당뇨병 개선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 회복에 효과

     

    스트레스를 과음으로 푸시는 분들 많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바로 간 건강을 악화시키게 되죠. 이럴 때 산삼을 먹으면 생체 내에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면서 떨어진 간기능을 회복시키고, 알콜의 체내대사 및 배설을 촉진함으로 인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게 되는 것입니다.

     

     

    혈행 개선에 효과

     

    나이가 들수록 중요한 건 바로 혈관 건강이라고 합니다. 삼 속의 사포닌 성분은 이러한 혈관 건강을 위해 혈행을 좋게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인삼이 혈압이 높거나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안 되는 것에 반해 산삼은 혈압을 선택적으로 정상화시켜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고 하네요.

     

     

    항암효과

     

    산양삼에는 암세포 전이와 억제에 효과적이다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데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과 같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예방과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부인병 개선

     

    산삼은 냉증, 월경과다, 자궁출혈, 산후 신경쇠약 등 부인과 질환에도 매우 좋은데요. 게다가 피부미용에도 좋아 여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항스트레스 효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 현대인들은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죠. 산양삼을 섭취하면 중추신경 기능을 조절하고, 스트레스에 대해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이울러 두뇌활동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빈혈 예방과 개선

     

    여성분들 특히 빈혈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산삼은 조혈기능,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정력증진

     

    산삼의 사포닌 성분은 강장 효과에도 뛰어나며, 말초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남성들의 성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로방지 및 회복

     

    사포닌이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다는 것은 익히 아실 텐데요. 장뇌삼에는 인삼의 10배, 홍삼의 4배나 더 많은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사포닌은 면역력을 길러주고 원기를 회복하여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산양산삼, 장뇌삼 먹는 방법

     

    산삼을 먹는 방법이라 하면 생것을 씹어 먹을 수도 있고, 차로 끓여 먹을 수도, 달여서 먹을 수도 있는데요. 생것 그대로 먹을 때에는 먼저 기생충 감염의 우려도 있고 하니 흙이 묻은 삼을 물에 깨끗이 씻어야 하는데요. 이때 수돗물의 염소 성분이 효능을 떨어뜨릴 수도 있으니 수돗물보다 생수에 씻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씻은 후 뇌두는 따로 잘라 놓고 그외 부분을 씹어 먹으면 되는데요. 뿌리부터 줄기순으로 10분 정도 껌을 씹듯 씹으면서 삼키되 잠자리 들기 전이나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따로 잘라 놓은 뇌두는 약 2리터의 물을 넣고 너무 우려내지 말고 연하게 끓여 식혀 물 마시는 것처럼 마셔주면 됩니다.

     

    또 달여서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위나 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생것을 먹기 곤란하겠죠. 이럴 때 약탕기에 산양삼 한뿌리와 물 1리터를 넣고 물이 절반 정도 남을 때까지 달여서 마십니다.

     

     

    이상 산양산삼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산양삼 구입시 정말 산양삼이 맞는지 의심이 가긴 합니다. 예전에 홈쇼핑을 통해 불량 산양삼 수십억 원 어치를 판 일당이 붙잡힌 사건이 있었죠. 심은지 1~2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저급삼을 판매한 것인데요.

     

    산양삼을 구매할 때에는 몸통 위에 달려있는, 즉 뿌리에 줄기가 달렸던 흔적인 뇌두 수를 세야 한다고 합니다. 뇌두 수가 산양삼의 나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뇌두는 생육환경에 따라 휴면하거나 말라서 없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뇌두수가 꼭 나이와 일치하지는 않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포장 겉면에 품질 검사 합격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일련번호의 진위여부는 한국임업진흥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