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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주위에서 보면 밥도 얼마 먹지 않는데 체중이 불어난다고 불만인 분들이 많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니 정말 끼니 때마다 밥을 얼마 먹지 않더군요. 그 대신 간식으로 빵이나 과자 등을 먹으시더라고요. 당연히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로 살이 찔 수박에 없죠. 그런데 탄수화물이라고 다같은 탄수화물이 아닙니다. 탄수화물도 잘만 먹으면 오히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탄수화물 종류, 좋은 탄수화물이란?

 

건강에 좋지 않은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무조건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생각하여 먹기 꺼리시는 분들 많은데요. 문제는 정제된 것들, 즉 흰쌀밥, 빵, 떡, 면류, 과자 등 가공된 음식들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당지수가 높은데, 먹게 되면 도파민이라는 뇌 속의 화학물질 분비가 촉진되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약물 중독 시 나타나는 반응과 비슷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계속 단 음식을 찾게 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저항성 전분)

 

좋은 녹말이나 전분을 이용한 음식, 즉 저항성 전분이 함유된 음식 식단이 좋은데요. 이는 우리 몸에 탄수화물 중독을 일으키지 않고 필요한 열량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몸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이 포함된 음식으로는 감자, 고구마, 연근 등의 뿌리 열매, 바나나 등 과일, 현미 등 정제되지 않은 곡물, 콩류 등이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의 효과, 효능

 

장건강에 도움

 

저항성 전분은 위에서 소화가 되지 않고, 그대로 대장을 통과해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한 미생물을 억제하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 등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저항성 전분은 그 속에 식이섬유가 30~90%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높은 섬유질의 함량은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소화 속도를 늦춰 오래도록 포만감을 유지하게 합니다. 따라서 음식물 섭취를 줄이게 되고 자연히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뇨 예방 및 관리

 

섭취한 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췌장에서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에 좋은 음식입니다.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무조건 안 먹기보다 저항성 전분이 함유된 음식으로 섭취한다면 살찔 염려 없이 안전하게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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