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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생선 하면 고등어와 갈치를 들 수 있는데요. 고등어도 요즘 예전같지 않게 비싸고, 갈치의 경우에도 큰 사이즈는 비싸 감히 사 먹을 엄두도 못 내겠네요. 그럼 이런 갈치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갈치 효능

 

성장기 어린이 발육 증진

단백질을 구성하는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루신, 발린 등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질환 예방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고, 황함유 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루신, 시스틴, 발린  등의 성분이 많아 혈관을 튼튼히 하여 심근경색,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뼈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칼슘과 인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뼈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기력회복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오장의 기운을 돋아주고 기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뇌발달

DHA, EP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기억력 발달, 두뇌계발 등 뇌의 활성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갈치의 칼로리는 100g에 145kcal 정도로 낮은 편이고, 단백질 함량은 높지만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갈치 껍질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따라서 섭취하면 건조한 피부를 윤기있게 하는 등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소화에 도움

갈치는 바다 깊이 살면서 별로 운동을 하지 않아 비교적 살이 연한 편이고, 따뜻한 성질이라 먹으면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몸이 찬 사람들, 소화기가 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식욕촉진

이노신산과 글루탐산, 호박산 등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있어 입맛을 돋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갈치 섭취 시 주의점, 부작용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먹으면 부스럼이 날 수도 있으므로 과다하게 먹지 않도록 합니다.

 

 

갈치 표면을 덮고 있는 은백색 비늘의 구아닌 성분은 모조 진주의 원료이기도 하고, 립스틱 광택제로, 매니큐어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선도가 좋을 때는 비린내가 나지 않지만 선도가 떨어지면 산소에 의해 산화되어 비린내가 나며, 섭취시 소화도 안 되고 영양가치도 없습니다.

 

만약 회로 먹을 때 이러한 유기염료인 구아닌 성분을 잘 처리하지 않고 먹으면 복통, 두드러기도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조리할 때에는 갈치표피의 비늘을 잘 긁어내 제거한 후 먹도록 합니다.

 

 

갈치에는 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슘과 인산은 서로 효과를 상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갈치를 먹을 때에는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 식품인 채소와 함께 먹으면 산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다란 모양의 생선, 마치 칼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 갈치,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울러 신선한 갈치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은분이 벗겨져 있지 않으면서 광택이 나고 등은 약간 검정색을 띠는 그리고 흠집없이 살이 단단하면서 탄력있는 것, 악취가 나지 않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갈치 보관법은 내장을 꺼내고 토막을 내어 굵은 소금을 뿌려서 냉장보관하거나 오래 보관할 때에는 냉동보관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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