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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에 자주 부재료로 쓰이는 양파. 톡 쏘는 맛이 매력적이기도 하죠. 양파는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보편적인 채소이긴하나 양파가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 지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양파의 놀라운 효능을 안다면 우리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단골 메뉴가 되겠죠.



양파의 효능, 알고 먹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에 좋습니다.



점차로 현대인들은 고지방식을 즐겨 이와 관련된 각종 성인병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때 양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양파가 끈적끈적해진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양파에는 쿼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액 속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동시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떨어뜨립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기도 하고, 이미 생긴 혈전을 녹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양파를 가열하게 되면 트리슬피드, 세피엔 성분이 생기는데 이 두 성분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노폐물이 잘 배출되어 피부 또한 깨끗해집니다. 또한 양파에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서 피부 노화를 막고, 기미나 주근깨, 잔주름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더욱 피부건강에 좋은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양파는 먹는 것 뿐만 아니라 화장수나 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파 · 포도주 화장수 만드는법


재료 : 양파 100g, 백포도주 1/2컵

양파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긴 다음 잘게 다집니다. 잘게 다진 양파를 유리그릇에 담고 백포도주를 부어 냉장고에 넣어 10일 정도 지난 후에 이것을 체에 밭쳐 물만 따라내고 다시 커피 여과지를 사용해 거르면 완성입니다.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스킨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 양파·포도주화장수는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양파 영양팩 만드는법


재료 : 양파 50g, 달걀 1개, 식초 5큰술, 곡물가루 1큰술, 우유 조금

양파는 겉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서 식초에 3일 동안 담가둡니다. 3일 후 양파를 깨끗이 헹군 다음 달걀을 넣고 믹서로 곱게 갈아 곡물가루, 우유를 넣으면 팩제가 완성됩니다. 얼굴을 깨끗이 씻은 후 만든 팩제를 골고루 바르고 가제를 씌우세요. 그리고 30분 지나면 가제 떼어내고 세안하면 됩니다. 이 양파 영양팩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이 혈당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뛰어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당뇨병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신기하게도 양파는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뜨리지 않고높은 혈당만 내려주어 정상 혈당이 되면 멈춥니다.




항암작용을 합니다.



양파는 특히 간암을 일으키는 곰팡이인 아플라톡신과 어묵, 햄 등 육류 가공품에 많은 식품첨가물인 니트로소아민 같은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매운 맛과 향은 '알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바로 이 알린 성분이 발암물질의 하나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시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알린 성분을 많이 섭취할수록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과 활성은 줄어들게 되어 항암작용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균 · 살균작용을 합니다.



양파에 함유된 유화아릴 성분의 향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여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생양파를 3~8분간 입 안에서 넣어 씹으면 입안 세균이 완전히 멸균되어 충치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양파 속 글루타치온은 간장의 해독작용을 강화하고 알코올 때문에 많이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술독을 중화하는 작용으로 간장보호의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애주가들은 음주 전후에 양파나 양파즙을 마셔 술독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좋겠죠.




스태미나에 좋습니다.



양파 하면 스태미나 식품으로 꼽힙니다. 정자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A와 성기능을 조절하는 부교감신경의 기능을 왕성하게 만드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양파는 열량이 적고 양파 속에 있는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과 쿼세틴 성분이 불필요한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파 자체가 열이 많이 나게 만들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데 도움을 주어 산소와 영양의 신체공급이 잘 되니 체지방 감량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칼슘이 많아 자칫 다이어트 기간에 약해지기 쉬운 뼈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등 다이어트에는 그야말로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약이 아니므로 적어도 3개월 이상 꾸준히 먹어야 효과가 나타나는데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양파를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유화프로필' 성분이 생양파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생양파의 매운맛을 없애려면 양배추와 양파를 물에 같이 30분 동안 담갔다가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생양파가 싫거나 위가 약한 경우에는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좋으며. 양파즙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양파즙 만드는법


양파즙을 만들기 위해서는 양파 3개 정도를 깨끗이 씻어서 물 한 그릇을 넣고 푹 삶아 이것을 체에 걸러 물만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이때 식사량은 평소보다 1/3 정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며, 식사를 아예 거르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 주의할 점은 빈혈이 있는 사람은 하지 않는 게 좋고, 체질에 따라서는 양파를 갑자기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도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됩니다.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혈액이 맑아지면 당연히 온몸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어 만성피로나 근육피로 등의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며 기억력이 좋아집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것은 물론 식욕을 높여주고 체력까지 길러줍니다.




신경안정과 불면증 예방에 좋습니다.



생양파의 매운 맛인 이황화프로필과 향기성분인 디설파이드는 중추신경인 연수에 작용해 정신안정에 효과적이고, 따라서 스트레스해소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민간요법에 따르면 신경이 흥분되어 있거나 불면에 시달릴 때 생양파를 썰어서 베갯맡에 놓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기에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감기 초기에 양파를 먹으면 좋습니다. 양파에는 감기 바이러스를 약화시키는 비타민 C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있어서 비타민 C가 많은 식품과 함께 즙을 내서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는 소변 및 땀의 배출을 돕고 해열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냄새가 강해서 마시기 어렵다면 양파즙에 꿀, 생강즙을 조금 섞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그 외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는 기관지나 피부 혈관 등에 자극을 주는 히스타민을 막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알레르기에 좋으며, 체내의 중금속을 해독 · 분해시켜 체외로 배출시키고 각종 노폐물 배출로 인해 변비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도 많고 자체적으로도 성장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양파껍질 버리지 말자!



양파껍질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강화하고 시스틴 유도체라는 성분은 혈관의 내벽이나 혈액 그 자체에 작용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양파의 주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쿼세틴이 양파의 속살보다 껍질에 30배나 더 들어 있으므로 양파 속살만 먹는 게 아니라 양파껍질 또한 버리지 말고 활용하면 좋습니다



양파껍질차 만드는법


재료:양파껍질 2~3개분, 물 4컵

양파는 물에 씻은 후 황토색 껍질 부분만 벗겨 건조시키세요. 말린 양파껍질과 물을 넣은 후 센불에서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약불에서 15분 더 끓이세요. 그리고 껍질을 건지고 마시면 됩니다.



이렇게 양파의 효능은 다양하고 많은데요.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조리방법이 까다롭지 않은 것도 양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기름진 중국음식에 양파가 듬뿍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이라면 양파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양파는 익혀서 먹어도 효과에 별다른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조리할 때 음식에 듬뿍 넣어 혈관을 깨끗이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양파로 모두모두 건강 지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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