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들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알려진 석류. 이 석류는 붉은 주머니 속에 얇은 과육으로 덮힌 작은 알갱이가 가득 들어있는 모양 때문에 다손, 부귀, 다남을 상징하며 절세미인으로 전해지는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매일 석류를 반쪽씩 먹었다는 일화가 있는 것으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그럼 이러한 석류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석류의 효능

 

 

 

 

 




갱년기 예방에 좋습니다.

석류에는 '여성을 만드는 호르몬' 이라 불리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성숙한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여성의 자궁과 유방 등 2차 성징을 담당하며 생리기능 전반을 조정합니다.

하지만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폐경과 함께 난소의 퇴하로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 많은 변화를 겪습니다. 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 보충과 함께 인체 내에 생리활성을 촉진시켜 아름다움과 젊음을 유지시키고 갱년기 장애로 오는 우울증이나 불면증, 골다공증, 안면홍조 등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여성호르몬이 분비가 되지 않아 피부가 얆아지고 거칠어지며 혈관이 확장돼 울긋불긋한 피부결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피부가 늘어지고 크고 작은 주름이 잘 생기게 됩니다.

석류의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이러한 피부 문제를 개선시켜 주는데 비단 갱년기 여성 뿐만 아니라 피부탄력, 건조함으로 고민하는 20~30대의 젊은 여성들의 노화예방, 피부세포기능 활성화와 피부결 회복도 도와주어 젊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석류가 여성에게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성별 구별 없이 이른바 '쉽게 피로한 체질'의 사람에게도 좋은 약이 됩니다. 몸 속의 노폐물인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을 주며, 석류 내에 들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들은 수용성 단당류이기 때문에 흡수가 빨라 당분 부족으로 인한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석류의 껍질과 씨에도 탄닌과 펙틴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에너지의 대사를 도와 피로를 회복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어 불면증과 우울증에는 물론 기억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단맛이 나는 것과 신맛이 나는 것 두 가지가 있는데, 신맛이 강한 석류가 효능이 더 좋은데 이 신맛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침샘을 자극해 소화를 돕고 입맛을 돋워주는 작용을 합니다.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유해 산소를 없애는 카테킨,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물질이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2~3배가량 많아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또한 석류에 들어있는 엘라지타닌이 암세포 성장을 촉진시키는 여성호르몬 과다 생산을 차단함으로써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탈모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석류는 83.1%의 수분, 포도당 · 과당, 시트르산과 수용성 비타민 등 모발에 좋은 성분을 가득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류에 있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젊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며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머리카락에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탈모나 백발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석류는 저열량, 저지방 과일로 당분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석류는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작용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을 정화하고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며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있기 때문에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효험이 있으며 남성의 전립선암이나 발기부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한의학에서는 석류를 목 안이 마르는 증세에 좋다고 해서 목이 쉬거나 부었을 때 이용하고 껍질은 말려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석류 고르는 방법과 보관방법




석류를 고르는 방법은 들었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으색을 고르되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이 좋습니다. 보관방법은 석류를 반으로 쪼개 석류 알맹이를 잘 골라내고 깨끗이 씻은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2~5˚C 정도 되는 시원한 곳에 두면 15~20일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석류,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씨앗과 씨앗막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를 먹을 때 사람들은 새콤한 과즙만 먹고 씨를 뱉어내는데 이는 잘못된 섭취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들의 몸에 좋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 씨앗과 석류 씨앗을 감싸고 있는 씨앗 막에 가장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을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섭취하려면 석류 씨앗과 씨앗막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을 그냥 먹기 힘들다면 석류에 당근이나 과일, 요구르트를 함께 넣어 믹서기에 갈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석류를 섭취할 때는 차를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어 먹는데 궁합음식으로 볼때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데요. 이것은 석류에 부족한 비타민 A를 함께 섭취하여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석류엑기스 만드는법

재료:석류 2개, 설탕 100g


1. 석류를 쪼개서 알맹이를 전부 분리시킨 다음 믹서에 넣고 갈아요.

2. 고운 채에 석류를 부은 뒤 꼭 짜서 석류즙은 따로 받아냅니다.

3. 냄비에 석류즙을 붓고 설탕을 넣은 다음 약간 되직한 농도가 될 때까지 약한 불에서 나무 주걱으로

저으며 조려요.

이렇게 완성된 석류엑기스는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석류주 만드는법

재료:석류 2개, 설탕 250g, 소주 1500ml


1. 석류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후, 2~3조각 정도로 큼직하게 쪼개 놓으세요.

2. 병에 석류와 설탕을 분량대로 넣고 소주를 붓습니다.

3. 설탕이나 소주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지만 소주의 양은 석류의 3배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

다.




이처럼 현대에 들어서 석류는 과실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호르몬의 신비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합성 에스트로겐 제제의 부작용의 우려가 염려되고 있는 가운데 이 석류는 천연 식물성식품이므로 부작용 없이 오래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요즘 갱년기가 아닌 젊은 여성들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여성호르몬 분비가 비정상적인 패턴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류의 꾸준한 섭취는 이로인한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예방해주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