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주란 무엇일까? 옛날에는 여주가 무엇인지 몰랐는데요. 요즘 시장 등에서 여주를 옛날에 비해 쉽사리 볼 수가 있더군요. 아무래도 여주의 효능이 각종 매스컴을 통해 알려지면서 찾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럼 구체적으로 여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여주란?, 여주 효능 효과

 

여주란?

 

 

길쭉한 모양인 게 마치 오이처럼 생겼고, 볼록볼록 가시처럼 튀어나온 게 도깨비 방망이 같기도 한 여주, 이 여주는 박과의 넝쿨 식물로 원산지는 아시아 열대지방이고, 과거에는 관상용으로 알려졌지만 요즘에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여주, 건여주 효능

 

 

당뇨 예방과 개선

식물성 인슐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되는 것을 돕고, 당분이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당을 낮춰줍니다. 따라서 여주가 당뇨 예방에 효능이 있는 것이지요.

 

 

노화예방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노화예방과 면역력 상승에 효과적입니다.

 

 

눈건강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로 바뀌면서 눈건강에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여주는 시력회복, 눈피로 해소,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예방

여주 속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모모르데신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이라 고지혈증,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지방 연소를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촉진

쓴맛을 내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알칼로이드 물질은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고, 또한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여주 먹는법과 보관법

 

여주 먹는 방법

 

 

▶흐르는 물에 여주를 깨끗이 씻은 뒤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제거한 후 적당하게 잘라 믹서에 넣고 우유나, 두유, 요구르트 등을 함께 넣어 갈아서 주스로 마십니다.

 

▶생여주를 죽염에 찍어 먹어도 되는데 여주는 쓴맛이 강하지요. 10~20분 이내로 소금물에 담갔다가 물에 헹궈 먹으면 쓴맛이 어느 정도 제거됩니다.

 

▶샐러드로 해먹을 수도 있고, 계란을 섞어 부침을 해먹어도 되고요. 볶음을 해먹어도 됩니다. 또한 골뱅이와 각종 야채를 섞어 무쳐먹어도 되고요.

 

▶수제비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데요. 여주를 갈아 밀가루 반죽에 넣어 수제비를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그리고 고추장 장아찌로 해먹을 수도 있으며, 여주효소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차로 마실 수도 있는데요. 여주를 얇게 썰어 말려서 볶습니다. 이렇게 볶은 건여주를 물과 함께 넣고 끓이면 여주차가 되는데요. 이를 냉장고에 두고 하루에 한두 잔 정도 마시면 됩니다.

 

 

여주 보관법

 

 

생여주를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팩에 넣어 채소칸에 보관하면 10일 정도 보존할 수 있는데요. 신선도가 떨어졌을 경우에는 얇게 썰어 햇빛에 말리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여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시중에서도 여주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니 각종 요리로, 차로 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