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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젓 자체만 보면 이게 무슨 음식일까 싶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에 알게 모르게 들어가 있는 것이 바로 새우젓이지요. 김치 담글 때에도 넣고요. 물론 김치 담글 때 취향에 따라 새우젓을 넣지 않고 다른 젓갈을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돼지고기 족발이나 보쌈 먹을 때 곁들여 먹기도 하며, 거기에 콩나물국이나 순대국 등 국물 요리에 간을 맞추는 역할로 새우젓이 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여러모로 음식의 부재료로 쓰이는 새우젓, 과연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새우젓 효능, 효과

 

소화 촉진

 

새우젓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와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 시 좋은 것이지요.

 

 

면역력 강화, 암예방

 

새우젓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키틴 올리고당이라는 성분이 생기는데, 이는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아울러 암 발생을 억제시키며,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주는 등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

 

새우젓은 숙성 발효되면서 베타인 성분이 증가하는데, 이 베타인은 지방산의 담즙산을 분비 촉진하고, 간 손상을 막아주며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간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새우젓에 함유된 키틴 올리고당, 타우린, 베타인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 비만 등에 좋습니다.

 

 

 

 

새우젓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기에는 보잘 것 없어 보이지만 의외의 효능들이 있지요. 게다가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주니 새우젓이 음식에 가미됨으로써 맛과 효능,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셈인데요.

 

하지만 젓갈이라는 것이 대부분 그렇듯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을 비롯한 질병에 영향을 끼치는데요. 과다한 섭취는 자제해야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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