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래 보관할 수 있고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어 통조림 제품 많이 사용합니다. 옛날에는 캔따개로 일일이 땄었는데, 요즘에는 원터치로 딸 수 있는 통조림 제품이 많지요.

 

간단하고 간편하게 딸 수 있기는 하나 방심하면 베임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역시 캔 딸 때 살짝 베인 경험이 있는데요. 개봉시 81%, 분리수거 6%, 개봉 후 4%의 비율로 부상 사고가 일어난다고 하네요.

 

 

 

통조림 뚜껑은 칼에 버금가듯 굉장히 날카로운데요. 통조림 뚜껑으로 사과껍질도 깎고 밤껍질, 통무도 썰고 돼지고기도 썰 수 있을 정도라 하니 잘못 사용하면 정말 큰 상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통조림 뚜껑 같은데 베이면 칼날에 베인 상처보다 상처 부위가 울퉁불퉁해서 봉합수술도 더 까다롭고 통증도 클 수 있다고 하니 더 조심해야 할 듯한데요.

 

무엇보다 개봉할 때 가장 많은 사고가 일어나는 만큼 올바르게 개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참치통조림 등 통조림캔 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통조림 따기, 참치캔 따는 법, 원터치 캔 개봉 방법

 

①반대손으로 통조림의 아랫부분을 잡습니다.

 

②통조림 고리를 수직으로 세웁니다.

 

③엄지를 뚜껑에 댄 후 천천히 당깁니다.

 

④이때 고리를 수직으로 유지하면서 열도록 합니다.

그 이유는 물리학적으로 힘의 방향과 이동 방향이 일치할 때 힘이 적게 드는데, 뚜껑 고리를 제대로 세우지 않는 상태에서는 손으로 주는 힘의 방향과 뚜껑을 들어올리는 방향이 달라 손의 힘이 효율적으로 전달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무리하게 힘을 쓰다 갑자기 통조림 뚜껑이 열릴 수가 있고, 그러면서 내용물이 다른 곳으로 튀거나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도 잘 안 된다 싶으면 조금 위험할 수도 있겠지만 그 틈으로 칼이나 숟가락을 집어 넣어 벌려 놓고 고리를 당기면 손쉽게 통조림 캔 뚜껑을 딸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적은 힘으로 안전하게 개봉할 수 있는 안전 따개 방식의 통조림도 있죠. 알루미늄 포일 재질의 뚜껑인데요. 쉽게 딸 수 있어 좋은 것 같더라고요. 어쨌든 캔 딸 때 조심하게 따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