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콩은 흔히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를 정도로 영양면에서 우수하죠. 옛날에 고기가 귀했던 시절에는 콩을 통해 질좋은 단백질을 섭취하였을 텐데요. 그럼 이러한 콩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콩의 효능



알츠하이머형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뇌세포의 죽는 속도가 갑자기 빨라지면서 신경세포가 위축되어 기억장애 같은 인지장애 증상을 보이는 알츠하이머 치매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아세틸콜린'이란 물질이 크게 감소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대뇌활동이 활발할수록 '아세틸콜린' 소비가 많아지는데, 콩에 들어있는 '레시틴'이 뇌 속의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는 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피부노화에 효과적입니다.
콩은 기미와 주름 등 피부의 노화방지에 효과적인데, 농촌진흥청 작물시험장에서 콩을 먹을 때 비릿한 맛을 내는 성분인 '아이소플라본'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 노화방지 효과는 노란 콩보다 검은콩이 더 크며 이러한 '아이소플라본'은 몸 안에 쌓인 노화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검정콩은 '비타민B'와 '필수아미노산', 그리고 '이놀레산' 등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매우 좋은데 콩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위와 장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천천히 하게 함으로써 당뇨를 억제하고, 동물성 단백질로 인해 발병되는 고혈압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리고 콩의 '레시틴' 성분은 혈액에 쌓여 있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하므로 콩을 꾸준히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탈모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검정콩에 함유된 '비타민E'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특히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과 대사를 도우며, 모발성장에 필수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탈모를 방지해주고 발모를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콩에는 '제니스틴'이라는 물질이 풍부한데 이 물질은 직장암, 결장암, 유방암, 폐암, 위암, 전립선암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사포닌 또한 암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폐경기때 에스트로겐이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하는 물질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웁니다. 따라서 콩을 섭취함으로써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용법



아침식사 대용
아침식사를 할 만한 여유가 없다면 검은콩을 살짝 볶아서 가루 내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이용하면 좋습니다. 검은깨와 검은콩을 8 : 2의 비율로 곱게 갈아서 한 숟가락 정도를 요구르트나 우유에 섞어 마십니다. 이때 콩가루만 넣는 것보다 깨를 섞으면 맛이 좋고, 영양분의 흡수가 잘 됩니다. 또한 검은콩과 검은깨, 쌀을 곱게 갈아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냄비에 덜어내어 물 붓고 죽처럼 끓여 먹어도 부담없는 아침식사대용으로 적당합니다.


발효식품으로 활용
그리고 청국장, 된장처럼 콩으로 만든 발효식품을 자주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발효식품은 콩 자체가 가진 영양은 물론 발효과정에서 노화방지, 항암효과가 있는 각종 항산화물질이 생기는데 청국장의 경우, 발효 과정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만들어져 청국장의 식물성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변해 체내에 쉽게 흡수되기도 합니다.


초콩
검정콩으로 만든 초콩은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있는데 이의 효능은 중성지방 감소, 변비, 관절염, 협심증 치료, 혈압 등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초콩은 뇌졸중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초콩 만드는법
1. 콩을 잘 씻어 물을 뺀 후 프라이팬에 살짝 볶은 다음, 유리병에 1/3 가량 채웁니다.
2. 여기에 유리병 2/3 높이까지 식초를 붓고 뚜껑을 덮은 후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둡니다.
3. 콩이 식초를 흡수하면 부풀어 오르는데 하루 이틀 지나면 병의 2/3 높이까지 올라옵니다. 그때 식초를 1cm쯤 더 보충하고  하루 이틀 더 둡니다.
4. 그래도 식초 위로 뜨는 콩이 있으면 다시 1cm 가량 더 보충해주고, 이렇게 몇 번 되풀이해 콩이 식초를 더 흡수할 수 없을 정도까지 되면 뚜껑을 단단히 닫고 7~10일 가량 그대로 두어 초콩이 완성되면 냉장고에 보관한 후 하루에 한 두 스푼씩 떠 먹습니다.


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콩은 여러 가지 효과가 보고되면서 '건강 기능성 식품의 대명사'라고 불릴 정도로 우수한 식품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런 콩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