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차가워지니 뇌졸중의 위험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에는 할아버지, 할머니를 비롯해 가까운 친지분들 중 뇌졸중으로 돌아가신 분들이 많아 더욱 그런데요.

 

그런데 언젠가 우연히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을 보니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원인 중 축농증도 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과 축농증이라, 단순히 생각해 보면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연관이 있는 것일까요?

 

 

먼저 축농증이란?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그럼 부비동은 무엇인고 하니 코 주위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을 말하는데요. 이 공간들은 작은 구멍을 통해 코속과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서 부비동 내 환기가 이루어지고 분비물을 배설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비동 내 구멍이 막히게 되면 공기 환기가 되지 않고, 분비물 배설도 원활하지 않겠지요. 그렇게 되면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축농증인 것이지요.

 

 

축농증이 뇌졸중 발생을 높일 수 있는 이유

 

축농증 즉 급성 부비동염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뇌졸중을 겪을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 등 2000년대 초반부터 뇌졸중과 축농증의 관계에 대해 많은 보고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연관이 있는 이유는 부비동에 염증이 있으면 근처에 있는 뇌로 올라가는 내경동맥에도 염증을 일으켜서 뇌졸중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 다른 이유로는 코가 막히면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에 입을 벌리게 되고, 코골이나 무호흡을 발생시키며, 따라서 수면 중에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게 됨으로 인해 뇌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도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 축농증 자가 진단법, 증상

 

▶볼과 눈 주위가 이유없이 아프거나 두통이 잦을 때

▶평소에 늘 코가 막히고 콧물이 목구멍으로 넘어갈 때

▶콧물의 색이 투명하지 않고 노란색 또는 황록색 콧물이 나올 때

 

 

축농증 예방법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렌지 등에 데운 후 코를 찜질해줍니다,

▶식염수로 코 내부를 세척하는 등 청결히 합니다.

▶실내 습도기 적절히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흔히들 뇌졸중이라 하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성인병과 관련이 깊다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축농증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평소에 축농증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중요할 것 같군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