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는 그렇게 잘 맞추던 음식 간을 맞추기 힘들다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저희 어머니도 요즘 부쩍 음식을 짜게 하십니다. 싱거워 소금을 더 넣었다고 하시는데, 그게 다른 사람 입에는 되게 짭니다. 나이 드신 분들 중에 주위에 그런 분들 많으시더라고요.

 

이게 단순히 나이가 들어 미각이 둔해져 짠맛 등 맛을 잘 몰라 음식 간을 못 맞추는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원인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언젠가 MBC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 맛을 느끼는 감각이 떨어지거나 이상이 생기는 질환, 바로 미각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방송하였는데요. 그 내용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미각 장애의 원인

 

▶노화로 인해 맛을 느끼는 미뢰세포가 감소하여 맛을 잘 못 느끼는 경우가 있고요. 약물로 인해서 감각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모두 두렵게 생각하는 치매 초기 증상으로 미각 장애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기억력 감퇴와 함께 미각 장애를 느낀다면 그냥 넘길 일은 아닌 것 같아요.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으로도 후각 및 미각이 감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기면 후각 장애를 일으키게 되지요. 냄새를 맡지 못하면 맛을 보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따라서 미각 장애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미각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자주 섭취해 입 안의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고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미각이 쇠퇴했다고, 상실했다고 느껴진다면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으니 미각을 잃었을 때 우선 진료를 통해서 그 원인을 찾아내고, 증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좋겠지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