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석잠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석잠풀이라고도 하는데요. 풀 아래 잠든 누에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우리에게는 조금 낯설기는 하지요.

 

하지만 중국에서는 일찌기 13세기부터 재배되어 왔다고 하고요. 일본에서도 각종 밑반찬 재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매스컴에서 여러 차례 효능이 소개되면서 많이 찾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한 번 맛보고 싶어했는데 마침 지인께서 초석잠 장아찌를 좀 주셔서 맛보게 되었어요. 그런데 이 초석잠은 누에형과 골뱅이형 두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얻은 초석잠 장아찌를 보니 다슬기, 고동 모양의 골뱅이형 초석잠이네요. 그럼 이 초석잠이 과연 우리 건강에 어떤 좋은 효능을 나타내는지 한 번 알아볼게요.

 

 

초석잠, 골뱅이형 초석잠 효능

 

 

뇌건강

신경전달물질인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초석잠은 뇌졸중 예방. 노인성 치매 그리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중장년층이 먹으면 좋겠지요.

 

 

장건강

초석잠에는 천연 올리고당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유익한 균을 활성화시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과 개선 등 장건강에 좋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과 개선

초석잠 속 아르긴산, 스타키드린 등과 같은 성분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콜린 성분은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합병증 예방

초석잠의 페닐에타노이드와 같은 배당체 성분들은 항산화, 항염작용에 좋은데요. 따라서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률도 낮추고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지혈에 효과

피를 머물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코피나 토혈에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신경 완화

중추 신경계통에 대해 진정작용이 있어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에도 좋다고 해요.

 

 

초석잠 부작용, 주의할 점

 

 

특별히 독성은 없다고 해요. 하지만 찬성질이라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 배앓이를 하는 사람, 몸이 지나치게 허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주의할 점은 초석잠은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기에 임산부 또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초석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석잠 장아찌를 직접 맛보니 아삭하니 달콤한 맛도 나면서 먹을만 하네요. 반찬으로 먹으니 괜찮은 것 같아요. 장아찌뿐 아니라 우유랑 갈아서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