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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저는 대추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생대추는 물론이고, 말린 대추 또한 식감과 맛을 즐기지 않았답니다. 혹 음식 같은 곳에 있어도 가려서 먹지 않았고요. 대추차도 마시는 걸 좋아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제가 싫어했던 대추가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는 걸 알고 난 뒤부터 가리지는 않아요. 그럼 이러한 대추의 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대추 효능

 

불면증 해소

 

대추의 단맛을 내는 성분들이 신경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히는 등 심적으로 안정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긴장이 완화되고 마음이 안정되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에도 효과적일 것이고요. 불안감과 우울감으로 잠 못 드는 분들이라면 숙면을 취하는데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피로회복

 

대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특히 생대추에는 귤의 7배, 사과의 50배가 넘는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사포닌 성분도 풍부하다고 해요. 따라서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효과

 

면역력 증강 효과로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따라서 대추는 기침 등 감기예방에도 좋고요. 코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및 치료에도 좋습니다.

 

 

위장 기능 강화

 

소화기관을 튼튼히 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위를 편안하게 하면서 소화도 잘 되게 하고요. 또한 식욕 촉진에도 좋다고 해요.

 

 

노화 방지, 암 예방

 

대추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한데요. 이는 변비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기능도 하여 암예방에 좋고, 아울러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로 인해 노화방지에도 좋으며 눈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뇨 작용

 

신장 기능 강화로 이뇨작용에도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부종 예방에 좋습니다.

 

 

수족냉증 예방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혈관계 질환 예방

 

대추에는 비타민P도 풍부한데요. 이 비타민P는 비타민C 기능을 보강하여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여기에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다는 칼륨도 풍부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대추는 철이야 먹을 수 있고요. 대부분 말린 대추를 흔히들 먹지요. 약밥이나 삼계탕 등 음식 재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아울러 약방에 감초처럼 대추도 약재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한약을 달일 때 대추를 함께 넣어 끓이면 약재를 조화롭게 해주고 위장을 보호하여 위가 상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여러가지 이유로 많이 쓰이는 대추인데요. 특히 불면증에 좋다니 잠들기 전 대추차 한 잔 어떨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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