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찌개나 국을 끓이기에 있어 밑국물 육수가 필요하죠. 육수는 쇠고기육수, 조개국물, 멸치다시마육수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집에서 손쉽게 끓여 먹을 수 있는 된장찌개, 국수, 그리고 각종 국을 끓일 때 가장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멸치다시마국물 내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멸치다시마육수(국물) 만드는 법

재료
큰 사이즈의 국물용 멸치인 경우 20개, 다시마 10cm 1개, 양파, 무, 대파 등 자투리 채소, 물 12컵
 

  

 
①작은 멸치는 그대로, 큰 사이즈의 멸치는 내장과 머리를 떼어냅니다. 그리고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서 살짝 볶아요. 그러면 멸치 특유의 비린 냄새를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②다시마는 씻지 마시고 젖은 면보로 표면의 먼지나 소금기를 닦으세요. 그리고 가장자리에 서너 번 가위집을 넣으셔도 됩니다.

③냄비에 손질한 멸치와 다시마 넣고 물을 붓습니다. 그리고 양파, 무, 대파 등 집에 있는 자투리 채소를 넣으면 더 국물이 시원하고 맛있으니 넣고 센불에서 끓이는데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꺼내고 15분 정도 더 끓입니다,

④다 끓인 후 멸치 등 재료를 꺼내고 국물만 준비합니다.


평소에 멸치다시마국물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뒀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멸치다시마육수만 준비되어 있다면 국이나 찌개 끓일 때 시간도 절약되고 한결 수월해지겠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