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은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 감각 기관으로 소중한 것이지요. 그런데 이 눈에 질환이 생기면 여러모로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최근에 저희 엄마가 눈병인지 알레르기 결막염인지 눈질환이 생겨 애를 먹었습니다. 처음에 안과에 갔을 때 눈병과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이 비슷해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일단 처방해준 안약을 넣어보고 며칠 후에 다시 방문하라고 하더군요.

 

사흘 뒤 병원을 찾았고 조금 나은 것 같다고 하니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 뒤로는 낫지를 않고 반대쪽 눈까지 증상이 나타났어요. 결국 다시 눈병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옮길 수 있으니 수건 등을 따로 쓰고 위생에 신경 쓰라고 하더군요. 그럼 일반적인 눈병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공통적인 증상

 

눈이 충혈되고, 부기가 있으며 눈 속에 뭔가 들어 있는 것 같은 느낌, 저희 엄마 표현에 의하면 머들거린다고 합니다. 즉 이물감이 있다는 뜻이지요. 그리고 눈곱도 끼고 눈 통증도 있어요.

 

 

 

눈병과 알레르기 결막염 차이점

 

눈병의 경우 노란 눈곱이 과다 분비되고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 끈적끈적한 점액질의 눈곱이 분비됩니다. 간지러운 증상은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 더 많이 나타나는 것 같아요.

 

또 눈병의 원인은 콕사키 바이러스, 엔테로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가 원인이라 전신적인 통증이 함께 유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눈병은 귀 앞 림프선이 붓기도 합니다. 반면에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림프선이 부어 있지 않고요.

 

그리고 보통 한쪽 눈만 먼저 증상이 나타나 반대편에 옮겨갈 경우 눈병이고, 양쪽 눈에 같이 증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해요.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눈병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될 수 있고요. 알레르기 결막염은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어쨌든 둘 다 증상이 비슷해 구분이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저희 엄마의 경우 알레르기성 결막염 진단을 받았을 때에는 가려울 때 넣는 알레르기 안약을 추가로 처방받았고 먹는 약도 처방받았습니다.

 

눈병이라고 진단이 내려진 이후에는 가려울 때 넣는 알레르기 안약을 넣지 말라고 하고, 맨 처음 처방받은 안약 두 개는 그대로 넣으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눈병의 경우 안약을 넣는다고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2차 감염을 막기 위해서 넣는 거고요. 증세가 완화되지는 않는다고 하시더라고요. 어쨌든 눈병의 치료기간은 대강 2~3주 정도, 시간이 약인 것 같아요.


댓글
  • 프로필사진 미.야 저도 뭔가 계절 변할때 눈병이 종종 오곤했는데 차이점이 미묘하게 어렵긴하더라구요 ㅎㅎ 덕분에 잘 알고갑니당 2019.09.05 17:20 신고
  • 프로필사진 벤사 저도 일주일째 눈병을 앓고있는데 낫는데 오래걸리네요.
    처음 발병시엔 한쪽눈이 붓고 충혈된것처럼 빨갓더라구요. 눈에넣는 항생제와 점안액.안연고 세가지 처방받고 3일만에 호전되더니 다른쪽 눈도 조금씩 같은증상이 왔는데 병원에선 심하지않으니 먹는약은 않먹어도 된다고해 일주일째 넣는약만 넣고있습니다.
    얼마나 걸릴지 답답하고 궁금했습니다.
    호전기간이 오래걸리네요
    2020.06.18 00:5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