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닭요리를 하고자 한다면 생닭을 구입해야 되고, 손질을 해야 되지요. 손질을 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과정이 바로 씻는 과정일 텐데요. 이때 즉 닭을 씻을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KBC '위기탈출넘버원'에서 방송한 내용입니다.

 

 

닭 씻을 때 주의하지 않으면 캠필로박터균에 감염될 수 있어

 

생닭을 씻을 때 흐르는 물에 대고 씻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가축의 내장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캠필로박터균이 존재하는데, 물론 이 균은 70도 이상 가열해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흐르는 물에 익히지 않은 생고기를 씻으면 그 물이 여기저기 튈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캠필로박터균의 경우 500~1,000마리만 체내에 유입되어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 물 한 방울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을 정도의 양이 들어 있다고 해요.

 

만약에 흐르는 물에 닭을 씻다가 익혀 먹지 않는 채소나 과일에 튄다면, 그리고 그것을 익히지 않고 그대로 먹는다면 충분히 캠필로박터균에 감염이 될 수 있고,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지요.

 

 

여기서 캠필로박터균에 감염되었을 경우 증상, 증세는?

 

설사, 복통, 구토,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반응성 관절염, 말초신경 장애인 길랭 바레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닭 안전하게 씻는 법, 씻기 방법은?

 

닭을 안전하게 요리하게 위해서는 생닭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는 안 되고, 용기에 물을 받아 고인 물에 생닭을 씻은 후 씻은 물은 버리고, 생닭을 씻었던 용기는 뜨거운 물로 소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손질할 때에도 일회용 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사용한 칼과 도마 또한 뜨거운 물 등으로 반드시 소독하도록 합니다.

 

 

조리를 하고 나면 맛있는 닭요리가 되지만 생닭을 씻을 때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닭을 씻을 때 물에 튀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될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