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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에는 비타민B, 비타민C 등 각종 비타민과 칼륨,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거기에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하는 리코펜 성분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고혈압과 심장질환 등 각종 혈관질환의 예방과 개선, 전립선암 등 암예방, 노화방지,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함유된 풍부한 유기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촉진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다양한 효능 때문에 토마토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이기도 하지요. 그럼 이러한 토마토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토마토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토마토 익혀먹기, 그 효능은?

 

토마토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인 리코펜 성분의 경우 친유성 성질을 띠기 때문에 기름에 조리해 먹으면 우리 몸에 잘 흡수된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토마토를 열에 익히면 단단한 섬유질 조직이 물러지면서 이러한 리코펜의 체내 흡수율은 더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생토마토와 비교해 리코펜 함량이 4배나 높아진다고 하니 오일과 함께 열에 익혀 먹는 것이 토마토의 주요 영양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지요.

 

 

토마토 익혀 먹는 방법, 토마토 주스 만들기(만드는 법)

 

 

따라서 토마토를 가지고 요리를 해서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인데, 이것저것 요리하기에도 번거롭고, '가장 손쉽게 영양소 흡수율도 높이면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토마토 주스를 해 먹기로...

 

앞서 얘기했듯 열에 익히는 토마토가 더 좋다니 먼저 토마토를 익히기 위해서 끓는 물에 데치기로 했어요. 또한 데치면 토마토 껍질 벗기기도 쉬운데요. 껍질을 쉽게 벗기기 위해서 먼저 토마토 밑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냅니다.

 

 

요렇게 십자로 칼집을 낸 모습입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담그고 2분 정도 데쳐 줍니다.

 

 

데친 토마토 꺼내어 놓았는데요. 칼집난 사이로 껍질이 분리된 모습이에요.

 

 

쓱쓱 손만 몇 번 왔다갔다 하면 토마토 껍질 벗기기는 끝

 

 

껍질 벗긴 토마토는 꼭지도 따고 토막을 내었습니다.

 

 

토막 낸 토마토 믹서에 넣고 여기에 단맛을 위해서 설탕이나 꿀, 올리고당 등을 넣어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렇게 설탕과 곁들여 먹으면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가 설탕의 대사에 쓰여 비타민B의 손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가급적 영양소 손실을 막기 위해 설탕을 넣지는 마세요.

 

대신에 소금을 약간 넣으면 짠맛이 단맛을 강하게 만들어 더 맛있게 먹을 수가 있어요. 게다가 토마토 믹서에 갈 때 올리브유를 떨어뜨리면 토마토 리코펜의 흡수를 도와 더 좋겠지요.

 

 

이렇게 해서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토마토주스가 완성되었어요. 물 등 액체를 넣어 간 게 아니라 약간 걸쭉한 상태에요.

 

 

단숨에 들이마시기에는 농도가 묽지 않기 때문에

숟가락으로 떠서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친 토마토를 믹서에 갈아 먹으면 생토마토를 먹는 것보다 부드럽게 먹을 수 있고요. 영양소 흡수율도 높아진다니 토마토를 끓는 물에 익혀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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