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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많은 분들이 단지 외적으로 보이는 날씬한 몸매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계신 텐데요. 과다한 지방축적으로 인한 비만은 성인병의 주원인인만큼 체중관리를 해줘야 될 듯합니다.

이러한 체중조절은 거창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일상샐활에서의 작은 행동으로도 실천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KBS '비타민'에서 소개한 대한비만학회가 발표한 일상생활 칼로리 소모량에 대해서 옮겨 보겠습니다.


일상 생활 칼로리 소모량 비교(kcal/10분, 60kg 기준)

만원 전철 타기(53kcal) > 세차(51kcal)
만원 전철 타기 10분 = 찐 감자 100g(50kcal)

목욕(28kcal) < 웃기(33kal)
웃기 10분 = 달걀흰자(33kcal)
웃으면 온몸의 근육을 움직이는 효과가 있고 소화기관도 운동이 되는데요. '웃기'는 유산소 운동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울기'도 '웃기'처럼 칼로리 소모 효과가 있다고 하니 맘껏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욕조 청소(40kcal) > 빨래널기(30kcal)
욕조 청소 10분 = 맥주 100ml 1잔(40kcal)

노래하기(35kcal ) > 쇼핑(22kcal)
노래하기 10분 = 아이스크림 3스푼(35kcal)
복식호흡으로 노래를 할 경우 칼로리 소모가 큰데요. 배에 힘을 주어 열창하면 칼로리가 더 소모될 수 있답니다.

아기 업고 걷기(30kcal) > 설거지(27kcal)
아기 업고 걷기 10분 = 키위 90g 1개(30kcal)

이불 개기(52kcal) > 손세탁 하기(30kal)
이불 개기 10분 = 커피믹스 1봉지(52kcal)

춤추기(41kcal) < 계단 오르내리기(58kcal)
계단 오르내리기 운동 10분 = 땅콩 10g, 15알(58kcal)
계단 오르내리기가 평지 걷기보다 두 배의 칼로리가 소모되는데요. 하지만 계단 오를 때 체중의 2~3배 하중, 계단 내려갈 때 무릎에 체중의 7~8배 하중, 따라서 계단 오르내리기 시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비만이거나 무릎질환이 있으신 분, 그리고 40세 이상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외 일상생활 칼로리 소모량(kcal/10분, 60kg 기준)

사무보기 12kcal, 운전 13kcal, 구두 닦기 24kcal

잠자기 8kcal, 앉아있기 11kcal, 화장하기 13kcal

마당 쓸기 24kcal, 세탁기에 빨래하기 25kcal, 방 쓸기 27kcal

꽃꽂이 13kcal, 책읽기 15kcal, 뜨개질 17kcal

식사 13kcal, 다림질 21kcal, 김밥 만들기 21kcal

바느질 13kcal, 세수하기 13kcal, 청소기로 청소하기 23kcal

스트레칭 25kcal, 산책하기 26kcal, 훌라우프 38kcal


지방분해에 도움되는 음식

일상생활 칼로리 소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무심코 하는 집안일이라도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가 큰 것 같아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듯해요.

아울러 지방분해에 효과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아몬드, 녹차, 고추를 들 수 있는데요.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산이 몸속 중성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고, 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지방분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추는 캡사이신이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앞서 소개한 일상생활을 통한 칼로리 소모와 지방분해에 좋은 음식 섭취, 운동 그리고 식사조절을 병행해서 실천한다면 다이어트, 가뿐히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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