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당이나 야외 캠핑장에서 숯불구이를 할 때 사용하는 성형탄이 조기 치매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 저번 주 '위기탈출넘버원'에서 성형탄 위험성에 대해 방송했는데요.


성형탄이란?

성형탄은 숯불탄, 번개탄, 조개탄을 통칭하는 것으로, 참숯에 비해 값도 싸고 불도 빨리 붙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구별법은 참숯은 겉모양이 일정하지 않지만 성형탄은 모양이 일정하고 가운데 구멍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형탄이 위험한 이유는 성형탄에서 나온 중금속 때문인데요. 이는 뼈와 혈액에 녹아 신체 조직에 축적되어 납 중독에 이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지 마비, 실명, 조기 치매 등 뇌질환이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형탄의 연기성분 위험성

방송에서 참숯과 성형탄을 5분간 가열한 후, 1급 유해 물질인 폼알데히드의 수치를 비교했는데요. 참숯의 폼알데히드 수치는 0.03ppm, 성형탄의 폼알데히드 수치는 자그마치 27.90ppm이 측정되었어요. 만약 밀폐된 공간에서 이 정도 농도의 폼알데히드를 마실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높은 수치다고 합니다.

폼알데히드(포름알데히드)란?
폼알데히드는 비료나 살균제, 방부제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1급 발암물질로 지속적으로 노출 시 어린이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시키고, 신경조직을 파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형탄 위의 고기 위험성

성형탄의 석쇠 위 고기는 불이 직접 닿기 때문에 연기가 고기를 감싸게 되어 쉽게 탑니다. 이렇게 탄 고기에서는 벤조피렌이 함유되어 있죠. 불에 탄 삼겹살 1인분(200g)의 벤조피렌 양이 담배 240개비와 같다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벤조피렌이란?
벤조피렌은 지방 조직에 축적이 되는데 특히 신장, 간과 위 등 소화기계 장기를 위험하게 합니다. 또한 벤조피렌은 주로 숨을 쉴 때 호흡기로 들어와 폐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혈액을 타고 몸 속을 돌다 세포 돌연변이를 만들어 암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성형탄이 조기 치매 등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매우 놀라울 일인데요. 앞으로 건강을 위해 고기를 구울 때는 성형탄보다 참숯을, 불에 직접 닿는 석쇠보다는 팬에 굽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석쇠를 이용해야 할 때에는 포일을 깔거나 기름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굽도록 하고, 고기를 먹을 때는 항산화 성분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