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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면 여기저기 안 아픈 것이 없죠. 그 중에서 관절 통증으로 고통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관절염을 앓고 계신 분이나 이를 예방하고자 관절과 연골 건강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글루코사민을 복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글루코사민이 관절염에 효과가 없다고 하는 연구 결과도 있고, 무릎 관절염의 통증 조절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는데, 어쨌든 효과는 분명치 않지만 어느 정도의 증상 완화를 기대하면서 꾸준히 글루코사민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건강 상태에 따라 복용에 따른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 같아요. 그럼 글루코사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글루코사민, 당뇨 주의
글루코사민은 조개류나 갑각류에서 추출하는데 이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섭취할 경우 혈당을 올릴 수 있으므로 좋지 않은데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도 글루코사민을 과다 복용할 경우에 췌장의 베타세포에 손상을 줘 당뇨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인 경우 임신성 당뇨가 발병할 수 있으니 복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에 주의
글루코사민은 조개류와 게, 새우 등 갑각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러한 것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 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장애의 우려
위장병을 앓고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이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위장 장애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라도 무조건 먹기보다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채크하여 이에 따라 적절히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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