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키네시오 테이핑요법 효과, 허리 목 근육테이프 붙이는 방법
    정보/건강정보 2014. 8. 27. 05:00
    반응형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한다든지, 갑작스럽게 하는 무리한 운동, 반복적 노동, 오랫동안 서 있기, 잘못된 자세,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근육이 손상되거나 근육의 겉을 싸고 있는 근막에 이상이 생기면 통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저도 요즘 계속 허리 통증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그래서 테이핑요법으로 많이 나아졌다는 지인의 말을 듣고 머슬케어 2N TAPE 키네시올로지 테이프를 구매하였어요.

     

     

    테이핑요법

     

    테이핑요법이란, 효과는?

     

    근육과 유사한 신축성을 가진 특수 테이프를 통증 부위에 붙여 근육의 수축 이완과 피부와 근육의 공간을 늘려주어 혈액 및 림프액, 조직액의 순환을 돕고, 염증이 빨리 빠져나가도록 해 통증완화와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이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입니다.


     

    사용범위

     

    오십견, 운동 후 허리, 목, 무릎 등 근골격계의 기능 이상으로 생긴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데요. 특히 약물을 투여할 수 없는 임산부의 요통 치료, 허리나 목 디스크 수술 후 통증 관리가 필요할 때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은 기계적인 자극으로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돕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이므로 디스크나 요추 협착증 같은 질환에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키네시오 테이프 붙이는 방법

     

     

    머슬케어 3NS 테이프에요.

     

     

     

    원단은 면이고요. 폴리우레탄 점착제는 아크릴류에요.  

    제조원은 테이핑 솔루션스, 판매원은 팜디에요.

     

     

     

    키네시올로지 테이프, 돌돌 감겨져 있는데요.

    테이프의 폭은 5cm, 전체 길이는 5m에요.

     

     

     

    ▶붙일 때 테이프는 근육의 시작과 끝을 찾아 근육의 결에 따라 붙이는데, 종이를 미리 벗겨낸 후 붙일려고 하면 서로 들러붙을 수 있으므로 테이프를 피부에 붙여가며 겉종이를 벗겨냅니다.

     

    ▶치료할 부위의 근육을 최대한 늘인 상태에서 테이프는 늘이지 않고 붙입니다. 테이프를 잡아당겨 붙이면 땀구멍이 좁아 피부병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테이프를 2~3일에 한 번씩 교체해 주고, 붙인 상태에서 목욕을 할 경우 드라이어로 잘 말려주도록 합니다.

     

     

     

    제품 설명서에는 각 부위별 테이핑 요법들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 있는데요. 허리가 아픈 저로서는 허리 테이핑 요법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더군요.

     

     

    ♣허리 테이핑 요법, 붙이는 방법

    먼저 척추와 골반의 경계선에 튀어나온 뼈에 테이프의 한면을 붙인 뒤, 허리를 앞으로 구부려 준 후 나머지 테이프를 근육에 따라 붙이는데요. 앞서 얘기했듯 테이프를 늘이지 않고 붙이는데, 척추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 근육 따라 붙이면 됩니다.

     

     

     

    목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목 테이핑 요법, 붙이는 방법

    테이프를 길이로 반을 자르는데, 끝까지 자르지 말고 남겨둡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끝나는 부위에 절취되지 않은 테이프의 면을 붙입니다. 그리고 목을 앞으로 구부리고 척추옆 근육을 따라 견갑골 내측 중간부위까지 붙입니다. 혼자 붙일 수는 없고 아무래도 시술자가 있어야 되겠죠.

     

     

     

    허리 통증으로 병원에 갔다 하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때에 달라서는 주사 요법을 시행하기도 하죠. 하지만 약은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인데, 이 키네시오 테이프는 피부와 유사한 탄성을 가진 천에 붙일 수 있는 접착제 외 어떤 약품을 처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없어 일단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효과는 신체에 상처가 나 아픔을 느낄 때 밴드를 붙이면 통증이 감소하듯이 이것도 통증이 약간 감해지는 느낌이긴 하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