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니 체중 감량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으시죠. 아무래도 옷차림이 가벼워지니 그동안 꽁꽁 숨겨두었던 살들이 보여져서 더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강구하고 있지만 뭐니뭐니 해도 운동이 칼로리 소모를 위해 가장 효과적이다 생각하여 작심하고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중 과연 어떤 운동이 효과적일까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법

 

다이어트를 위해 체중감량에만 신경쓴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요현상 등으로 원래 상태의 체중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아닌 체지방 위주로 해서 살을 감량해야 되는데요.

 

이를 위해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량이 많아짐은 물론이고, 기초대사량도 높이며 혈액순환도 좋게 해 지방이 연소되기 쉬운 몸으로 됩니다. 따라서 지방을 좀 더 많이 태우고 싶다면 근육을 길러주는 운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럼 근력 운동만 해주면 되느냐, 그건 아니지요. 다이어트를 위해 유산소 운동은 필수인데요. 유산소 운동이라 하면 걷기나 달리기, 자전거, 등산 같은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 근력운동과 함께 병행해야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에는 시간은 30분 이상 오랫동안 천천히 해야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지방은 몸에서 가장 늦게 사용되므로 어느 정도 충분하게 해줘야 지방 소모율도 높아지고 효과도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에서 근력운동 즉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면 지방 소모율을 좀 더 높이기 위해서 먼저 근력운동을 해주고, 뒤에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야심차게 다이어트를 위해 헬스클럽 이용권까지 끊어놓고 시작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시들해지고, 마침내 포기해 버리는 경우 많이 봤는데요.

 

다이어트는 날씬해진 몸을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만은 아니죠. 비만은 건강과도 직결되는 만큼 꾸준한 운동을 통해 반드시 체중조절은 필요할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