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데요. 관심만 있다고 모든 사람들이 재테크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어떻게 재무 설계를 잘 하느냐에 따라 자산의 증식 여부가 결정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수익률 분석이 중요한데 손쉽게 수익률과 기간을 알아보는 방법, 72법칙으로 내가 투자한 원금이 두 배가 되는 기간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72법칙이란?

복리로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이 두 배로 불어나기까지의 기간과 아울러 거꾸로 일정 기간 안에 원금을 두 배로 불리려면 얼마의 수익률이 필요한지를 간단한 공식을 통해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복리란 단리가 최초 원금의 이자만 매번 지급하는 것이라면 복리는 원금에다가 붙은 이자까지 모아 다시 새로운 원금으로 간주하여 이자가 붙는 즉 이자에 이자가 붙는 방식입니다.



소요되는 기간 계산


72÷수익률(%)=기간(년)

예)5%로 원금을 두 배 늘리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72÷5(%)=14.4년


필요한 수익률 계산

72÷기간(년)=수익률(%)

예)10년 뒤에 원금을 두 배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수익률은
72÷10(년)=7.2%


물가가 두 배 오르는데 걸리는 시간 계산(미래의 돈 가치 계산)

72÷물가상승률(%)=기간(년)

예)현재의 물가상승률이 6%일 경우
72÷6(%)=12년

위 계산에 의하면 현재의 100만원은 12년 후에는 그 두배인 200만원과 같은 가치, 즉 12년 후에는 200만원이 현재의 100만원의 가치와 같다는 의미인데요. 따라서 투자할 때에는 단순하게 수익률만 계산해서는 안 되며 물가상승률도 반드시 감안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게 재테크 72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복리 72법칙을 잘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맞는 투자 상품을 고르면 되는데요. 요즘 저금리에 원금의 두 배로 만들기 위한 기간은 점점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성공적인 재테크가 결코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