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주위에 햇볕에 고추를 말리는 경우 심심찮게 볼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직접 고추를 말려서 빻아 쓰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춧가루를 구입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국산 고춧가루만 있는 것은 아니죠. 중국산 고춧가루도 있고요. 국산과 중국산이 섞여 있는 것, 각종 유해 물질과 색소를 첨가한 중국산 가짜 고추가루도 있는데요.

더욱 문제는 이러한 중국산 가짜 고춧가루가 국산으로 둔갑하는 것인데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들은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국산 고춧가루와 중국산 고춧가루 구별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산 가짜 고춧가루 위험

수입 농산물에는 농약에 대한 기준은 있어도 중금속에 대한 기준은 없는데요. 중국산 고춧가루가 국내산으로 위조하면서 카드뮴이나 납 같은 중금속이 첨가되는데, 카드뮴에 중독되면 신장에 해를 끼치고 전립선암에 걸릴 수도 있는 등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산, 중국산 고춧가루 구별법

국내산 고춧가루는 색깔이 좀 어두우면서 고추씨를 함께 갈아 노르스름한데요. 반면 중국산 가짜 고춧가루는 색소를 첨가해 붉은 빛깔이 진하면서 밝은 편입니다.

국내산 고춧가루는 입자가 고와 만져보면 부드러운 느낌이고 반면 중국산은 거친 편입니다.

물에 타 보면 국내산은 색이 그냥 멀건 편이지만 중국산 가짜 고춧가루는 빨간 색소로 인해 물감을 탄 듯 물이 빨갛게 변합니다.

또한 국산은 매운맛과 냄새가 약한 반면 중국산은 매운맛과 냄새가 강합니다.

 

 

중국산 가짜 고춧가루 구별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솔직히 실제로 보면 구별이 더 어려운데요. 위 구별법 잘 숙지해 뒀다가 속는 일은 없어야 되겠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