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올바른 달걀 보관법, 신선한(싱싱한) 계란 고르는 방법
    정보/생활정보 2013. 7. 28. 13:28
    반응형

    달걀은 영양가가 풍부한 완전식품 중의 하나이죠. 그래서 계란 프라이로, 삶은 달걀로, 각종 요리의 재료로 흔히 쓰이고 있어 대부분의 집에서 계란은 항상 비치해 있는 식재료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선식품이라 보관을 잘못하면 쉽게 상할 수도 있는데요. 그럼 달걀을 신선하게 그리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올바른 달걀 보관법 그리고 신선한 계란 고르기, 달걀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올바른 달걀 보관법 (계란 보관법)

    달걀을 씻은 후 보관하지 않습니다.

    달걀 껍질 안쪽에 큐티층이라고 해서 단백질이 얇게 도포되어 있는데요. 이는 달걀 보호막으로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만약 계란을 물로 씻어 보관하면 달걀 껍질의 기공을 통해서 물이 들어가 보호막이 녹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살모넬라와 같은 유해균들이 침범해서 부패 또는 오염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냉장 보관합니다.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달걀을 냉장고 문쪽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냉장고 문에 보관하다 보면 문을 열면서 충격을 받거나 흔들리게 되면 노른자가 쉽게 풀어지고 신선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냉장고 안쪽에 세균이 번식하기 않게 뚜껑 있는 계란통에 넣어 보관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달걀 껍질에 많은 기공이 있으므로 주위의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냄새가 강한 식품과는 함께 넣어두지 않는 게 좋습니다.


    뽀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보관합니다.

    달걀의 둥근 부분에는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시는 숨구멍인 기실이 있는데, 이를 위로 가게 놓아야 이곳으로 공기가 통하면서 계란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싱싱한 계란 고르는 법 (좋은 계란 고르는 법)

    ▶껍질이 까칠까칠하고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소리가 나면 이미 탱탱함을 잃고 신선도가 떨어졌다는 증거입니다.

    ▶계란을 물에 띄워봤을 때 옆으로 누워 가라앉는 것이 신선한 달걀입니다. 물위에 뜨면 신선하지 않은 달걀입니다.

    ▶달걀을 깨뜨렸을 때 노른자가 봉긋하게 솟아 있으며, 흰자의 높이가 높고 투명하며 점도가 좋은 것, 그리고 많은 양의 농후난백 즉 노른자 주위의 젤리처럼 뭉쳐 있는 흰자가 노른자 위를 탄력있게 받쳐주고 에워싸고 있어야 신선합니다. 또한 노른자가 터지거나 퍼지는 것은 신선하지 않습니다.

    ▶달걀을 햇빛 등 빛에 비추어 보면 신선한 달걀은 투명합니다.


    달걀 좀 더 안전하게 먹기

    ▶보관할 때는세척하지 않고 보관했지만 요리하기 직전이나 먹기 직전에는 씻습니다.

    ▶달걀에는 살모넬라균 등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달걀을 만진 후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금이 가거나 깨진 달걀은 버립니다.


    계란 보관법, 신선한 달걀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는 각종 음식물이나 식재료가 상하기 쉽습니다. 아울러 식중독균에 감염되기도 쉽고요. 그래서 신선식품 보관에 더 유의해야 할 듯하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