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기 쫓는법(천연모기퇴치제). 전기모기채와 살충제 과용은 위험할 수 있어정보/생활정보 2013. 8. 12. 09:44반응형
한 여름밤의 불청객 모기를 퇴치하기 위한 상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요. 칙 뿌리는 분사형 모기약, 모기매트, 모기향, 전기모기채 등등 종류도 다양한데요. 이 중에서 전기모기채가 위협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그럼 이러한 전기모기채의 위험성에 대하여 그리고 시중에서 파는 모기퇴치용 제품들이 안전한지에 대해, 아울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모기퇴치제, 모기 쫓는 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살펴볼께요.전기모기채, 화학살충제 과용의 위험
전기모기채의 위험
전기모기채란 채의 그물망에 전기가 흐르도록 하여 모기가 채에 닿으면 전기의 충격을 받아 죽게 하는 방식인데요. 만약 분사형 모기약과 전기모기채를 함께 사용하면 인화성 에어로졸형 모기퇴치제에서 나온 가스에 의해 폭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즉 전기모기채를 인화성 물질 근처에서 사용하거나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화성 물질과 전기모기채를 함께 사용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감전 등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만 전류가 흐른다고 생각하기 십상인데 전원을 차단해도 계속 전류가 흐른다고 하니 특히 사용함에 있어서 조심해야 되겠죠.
그외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기타 모기퇴치제의 위험
뿌리는 모기약 일부 제품에는 환경호르몬이자 발암성 의심물질이기도 한 페메트린이 들어 있을 수 있고, 바르는 모기약의 주성분인 디에칠톨루아미드 성분은 과다 사용하면 정신착란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모기향 역시 한 개를 다 태우면 담배 50개비를 피웠을 때와 비슷한 수치의 포름알데히드와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다니 결국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없는 것 같네요. 아무래도 화학적 살충제이니 만큼 과다 사용하면 건강에 좋을리는 없겠죠.모기 쫓는 방법,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모기기피제, 모기퇴치법
산란 장소를 제공하지 말자!
가장 우선인게 모기가 산란할 수 있는 장소나 서식지를 제거하는 것인데요. 모기는 약간의 물기만 있어도 알을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화분 밑 물받이에 물을 제거하고, 꽃병의 물도 일주일에 한 번씩 꼭 갈아줍니다. 아울러 집근처에 물웅덩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모기가 좋아하는 습한 환경을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방충망 등 모기가 출입할 수 있는 틈새를 확인하자!
모기가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차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방충망 설치는 기본이거니와 만약 흠집이 나 틈이 생겨 있다면 보수하고, 모기장이나 배수구 역시 구멍이나 틈이 나 있는지 확인하여 교체하거나 꼼꼼히 막아줍니다. 또 외출에서 돌아온 경우 모기가 옷에 붙어 집안에 함께 들어올 수 있으니 반드시 외출 후에는 옷을 털어줍니다.
토마토에 모기기피 성분이 있다!
토마토 속에는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토마토즙을 작은 용기나 우유팩 등에 담아 창문과 하수구 등에 놓거나 토마토를 갈아 건더기를 가라앉히고 위에 맑은 물이나 레몬즙을 섞은 물을 분무기에 넣어 역시 모기가 드나들 수 있는 창가나 문앞, 배수구 근처에 뿌려두면 모기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선풍기 바람으로 모기를 쫓아라!
선풍기를 틀어놓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선풍기 바람이 모기로 하여금 사람 가까이 접근하여 몸에 달라붙는 자체를 방해하고, 아울러 모기는 열과 땀냄새를 좋아하는데, 선풍기 바람으로 인해 체온이 내려가 열발산이 줄고 땀도 덜 배출되며, 숨을 쉴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도 날려버리기 때문에 모기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로즈제라늄, 라벤더 등 허브를 이용하라!
로즈제라늄은 모기가 싫어하는 시트로넬롤이라는 오일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라벤더 역시 방충제의 역할을 하는 모기 쫓는 식물로서 창틀이나 침대 옆 탁자 등에 올려 두면 모기를 퇴치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오렌지 껍질이 천연모기향으로 탄생할 수 있다!
오렌지껍질을 잘라 말린 후 불에 타지 않는 도자기 그릇 등에 넣어 태우면 연기를 타고 퍼지면서 모기를 쫓는 천연 모기향이 됩니다.
계피가 천연모기퇴치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계피를 스타킹이나 양파망 같은 망사주머니에 넣어 걸어두거나 계피를 물에 넣고 끓여 우린 물을 집안 곳곳에 뿌려주면 모기를 퇴치하는 데 효과적입니다.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기모기채의 안전 여부, 모기약 등의 위험, 그리고 천연 모기 퇴치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전류로 인해 위험해질 수 있는 전기모기채, 그리고 화학적 살충성분이 포함된 모기약 등을 사용함에 있어 더욱 신중해지지 않을 수가 없죠. 이보다도 모기장을 치거나 쳔연 모기기피제를 이용, 모기가 들끓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군요.
반응형'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렌지로 떡 데우기, 냉동떡 백설기 촉촉히 데우는법 (10) 2013.08.28 슈퍼태풍 대비, 창문 파손 방지(예방) (13) 2013.08.23 과일주스와 콜라캔 등 탄산음료캔 고온에 폭발할 수 있어 (4) 2013.08.15 차량온도 낮추는법, 여름철 자동차 온도 내리는 방법 (4) 2013.08.10 올바른 달걀 보관법, 신선한(싱싱한) 계란 고르는 방법 (6) 2013.07.28 계곡 다이빙 위험, 물놀이 사고 조심해야 (10) 2013.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