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월 1일부터 제가 사는 경기도 부천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는데요. 그동안 수거통에 음식물 쓰레기를 그대로 버리기만 했었는데, 이제는 음식물 쓰레기 전용 봉투에 담아 수거 용기에 넣어야 합니다. 위반하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저희 집이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편이라 비용이 만만찮을 것 같아 조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

 

 

 

부천 음식물쓰레기 봉투는 2, 3, 5, 10, 20리터 5종류의 크기(용량)가 있는데요. 제가 구입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는 5리터용이에요. 처음에는 여름이고 하니 음식물 모아두면 냄새가 날 것 같아 가장 작은 사이즈인 2리터 구입했지만 수박도 먹고 하면 껍질도 많이 나올 것 같아 5리터용으로 다시 바꿨답니다.

 

 

 

부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 가격은 1리터당 30원인데요. 따라서 2리터는 60원, 3리터는 90원, 5리터는 150원, 10리터는 300원, 20리터는 600원입니다.

 

 

 

5리터 10장이라 1,500원에 구입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요.

 

 

 

음식물 쓰레기 봉투 보면 넣지 말아야 할 것들이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소와 돼지, 닭의 뼈, 호두, 밤 등의 딱딱한 껍데기, 과일씨, 육류의 털과 뼈, 어패류의 조개, 멍게, 게, 가재 등의 껍데기, 계란 껍데기, 차의 티백, 이쑤시개 등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넣어야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전에는 바로바로 음식물 쓰레기 나올 때마다 자주 버리는 편이었는데, 이제 모았다 버려야 하니 하나 우려스러운 게 벌레가 들끓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는데요. 동물 기피 기능으로 인쇄된 유해 동물 퇴치용 쓰레기 봉투라고 하군요.

고양이, 들쥐 등의 접근을 막아 쓰레기 봉투의 훼손을 방지하고, 가정에서는 쓰레기를 보관함에 있어 파리나 모기, 잡벌레 등의 발생을 감소시키고자 유칼립투스 천연향이 첨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 향이란
허브 제품이나 화장품, 방향제의 원료로 사용하는 천연향으로, 모기 퇴치에 유용한 향이라고 알려져 있죠.

 

 

 

4일이 지나니 5리터용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가 꽉 찼네요. 쓰레기로 꽉 찬 음식물 종량제 봉투 보면서 여지껏 절약이란 걸 모르고 막 살아온 것에 대해 깊이 반성이 되는군요. 앞으로 환경도 살리고 불필요한 자원 낭비도 막을 수 있도록 버리는 음식물을 줄이고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해야 되겠어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