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명 방방이라고 하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트램펄린 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트램펄린은 작은 움직임에도 튀어오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어린이 성장 촉진에 효과적인 운동이지만 자칫하면 각종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KBS '위기탈출넘버원'에서 소개한 방방 즉 트램펄린 사고유형과 트램펄린를 좀 더 안전하게 타는 방법, 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트램펄린 사고유형

▶친구와 함께 뛰다 서로 얼굴이 부닺혀 이가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뛰다가 넘어지면서 다른 친구 밑에 깔리거나 몸이 엉켜 크게 다칠 수도 있습니다.

▶트램펄린 위에서 웃고 떠들다 혀를 깨물어 다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잇습니다.

▶표면이 거친 매트에 미끄러질 경우 마찰로 인해 화상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말을 신고 타면 매트와 양말이 맞닿아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갑자기 균형을 잃고 쓰러질 수 있고 서로 부딪히면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램펄린을 타다 넘어져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는 척추, 팔다리인데요. 특히 경추 손상은 사지가 마비되고 목숨까지 위험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어린이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트램펄린 안전하게 타는법

▶트램펄린을 타기 전 준비운동과 스테레칭은 필수입니다.

▶트램펄린을 탈 때 반드시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양말은 벗고 탑니다.

▶과도한 점프는 금물이고, 제자리 뛰기 동작부터 시작합니다.

▶착지 직전 다리와 몸에 힘을 주면 매트에서 튕겨져 나가 균형을 잃기 쉽습니다. 착지 순간 힘을 빼고 무릎을 살짝 구부려 줍니다.

▶손으로 바닥을 짚고 뛰는 운동은 절대 금물, 두 손을 쓰지 않고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동작을 합니다.

▶여럿이 한꺼번에 타는 것은 삼가하고, 교대로 한 사람씩 타는 것이 안정적으로 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조금만 부주의하면 각종 사고에 노출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은데요. 트램펄린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이죠. 미리 주의 사항을 아이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엄마들이 지도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