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버섯 종류도 참 많죠. 우리가 흔히 반찬으로 먹는 표고버섯, 느타리, 양송이버섯 등을 비롯해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 상황버섯, 차가버섯 그리고 최근에 '닥터의 승부'라는 프로그램에서 암예방 비법 중 하나로 소개된 말굽버섯도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버섯은 바로 말굽버섯이에요. 말굽버섯 효능과 먹는 법까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말굽버섯이란?

 

말굽버섯은 생김새가 마치 말의 발굽과 비슷하게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요. 갓 표면이 반들반들하면서 딱딱한 겉껍데기가 있고 표면은 회백색 또는 회갈색을 띠며 동그란 고리 능선이 있습니다.

이 말굽버섯은 북위 45도 이상, 영하 20~25도의 혹한 지역에서 자작나무의 수액을 빨아먹으며 자생하는데요. 기원전 8000년 전 중석기 시대 유적에서 발견되면서 세상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버섯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말굽버섯 효능

 

암예방(항암효과)
말굽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나 암세포가 되려고 하는 세포들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항암에 좋은 약초라 할 수 있죠. 아울러 말굽버섯 속의 D-프랑크션이라고 불리는 다당류와 사포닌 성분 또한 항암효과에 탁월합니다.


당뇨에 효과
말굽버섯에는 유기게르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체내에 있는 노폐물이나 중금속의 배출을 돕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으며, 풍부히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당의 양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등 성인병에 좋은 효능이 있어 차 등으로 섭취하면 좋답니다.


노화 예방
말굽버섯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효과로 활성산소가 제거되어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부질환에 효과
말굽버섯 속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아토피성 피부나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질환 등을 개선, 피부재생,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촉진에 효과
말굽버섯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효소가 위장에 작용하여 소화작용을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말굽버섯 먹는 법

 

말굽버섯은 딱딱해서 그냥 먹을 수는 없고요. 그래서 보통 차로 우려마시는데, 말굽버섯 차 끓이는 방법은 물을 넉넉하게 붓고, 말굽버섯을 넣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우려냅니다. 보통 말굽버섯 하나로 2리터 정도 우려낼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은 이렇게 차로 마시는 것 외에도 밥을 지을 때 밥물로도 활용할 수 있고, 국을 끓일 때 육수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수제비나 칼국수 등 반죽할 때에도 물 대신에 말굽버섯 우린 물을 넣어 반죽을 해도 되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조금 생소한 듯한 버섯이긴 하지만 항암에 좋은 효과가 있다니 우려내서 하루에 한두 잔 정도 먹으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