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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의 무화과, 실제로 꽃이 없지는 않고 꽃턱이 자루 모양으로 되어 있고 작은 꽃들이 그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을 뿐이죠. 이러한 무화과를 강산도 변한다는 10년 동안 먹지를 않았었는데요. 올해는 구입해서 먹어보게 되었어요.

이번에 제가 먹은 무화과는 옛날에 먹은 달콤하고 맛있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크기도 좀 차이가 있는 것 같고 맛도 좀 덜한 것 같지만 그래도 단맛은 여전히 나더라고요. 어쨌든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니 열심히 먹게 되었는데요. 그럼 과연 무화과 효능이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볼께요.



무화과 효능

 

변비해소, 치질개선

펙틴이라는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에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변비 예방과 해소에 좋은 과일로 아울러 치질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예방

무화과 속의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프소라렌 성분은 혈관을 넓혀서 직접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라노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심혈관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작용

무화과 속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예방하고, 벤즈알데히드가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이 뛰어난데요. 특히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소화촉진

무화과 껍질을 벗기면 끈적한 흰색의 유액이 나오는데 여기에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는데요. 육식을 한 뒤 먹으면 좋겠죠.


항균, 항염증 작용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병원체를 죽이는 항균작용, 인후염, 치질, 자궁내 염증 등 각종 염증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무화과에는 비타민, 포도당,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에 43kcal 정도로 그렇게 낮은 열량은 아니지만, 섬유질이 풍부하고 무화과 속의 폴리페놀이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클레오파트라기 즐겨먹었다는 과일인만큼 풍부한 폴리페놀 함유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골밀도 증가

무화과는 칼슘이 풍부한 과일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따라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뼈건강에도 좋습니다.



무화과 고르는 법, 보관법, 먹는법

 

무화과 고르는 법

무화과의 끝이 벌어져 있으면서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고 적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무화과 보관법, 먹는 방법

▶단기간 내에 먹을 때에는 1˚C~5˚C 저온에 냉장 보관하였다가 먹을 때 물기가 무화과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히 씻어 생으로 먹습니다.

▶껍질이 얇고 속이 연하기 때문에 상하기 쉬워 저장성이 떨어지는데요. 따라서 조금 오래 보관해 뒀다가 먹기 위해서는 햇볕에 보름 정도 말려서 냉장고에 두고 먹으면 좀 더 오랜 기간 먹을 수 있습니다.

▶씻어 냉동실에 얼려두었다가 샤베트처럼 먹어도 맛있습니다.

▶무화과 효소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씻어 4등분 정도로 쪼개어 설탕과 섞어두는데 이때 무화과와 설탕의 비율은 6:4 정도로 하여 3개월 정도 발효시키고 건더기를 건진 후 6개월 정도 2차 숙성을 시킵니다.

 

 

요즘 무화과가 제철이라 그런지 시장에 가면 가끔 눈에 띄는데요. 무화과는 산성화된 우리 몸을 알칼리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고 하는데요. 요즘 식습관이 서구화되어서인지 대장암이 급증하고 있죠. 그 예방을 위해 무화과 먹어주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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