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택, 토지 등의 넓이 단위를 옛날에는 '평'이라는 단위를 사용하였었는데요. 2007년 7월부터 비법정 계량 단위인 평 대신 제곱미터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죠.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에게는 몇 평이라는 말이 더 익숙하게 들리고 평이라고 해야 면적의 크기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정인만큼 이제 어디든 평 대신 제곱미터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구두로 그리고 분양 광고에서는 제곱미터와 함께 몇 형이라는 것도 함께 표기해 간접적으로 몇 평이라는 것을 표하기도 하지만요. 그러면 면적으로 크기를 쉽게 가름할 수 있게 제곱미터를 평으로 계산하는, 평수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네이버나 다음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단위변환 즉 평수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가 있는데요. 제곱미터를 평으로, 평에서 제곱미터로 숫자만 대입시키면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먼저 1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하니 0.3025, 즉 1㎡는 0.3025평입니다. 100㎡라면 100에 0.3025를 곱하면 몇 평인지 알 수가 있겠죠. 30.25평입니다.

그리고 1평을 제곱으로 환산하니 3.305785㎡라는 값이 나왔습니다. 평을 ㎡로 환산할 일은 별로 없을 것 같아요. 공식적인 표기사항은 ㎡로 나와 있으니 말이죠.

어쨌든 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할려면 0.3025를 곱하면 되고요. 반대로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3.305785를 곱하면 됩니다.

아파트 등 국민주택 규모 이하는 전용면적 85㎡ 이하인데요. 85㎡를 평으로 환산해 보았는데요. 25.713평이 나왔군요.

여기서 전용면적이란?

각각의 세대들이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즉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포함한 실내 공간의 면적으로 발코니는 전용면적에서 제외됩니다.


그럼 주거 공용면적이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자신만의 전용이 아닌 다른 세대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면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을 말합니다.


평수 계산, 즉 제곱미터를 평으로 반대로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해 보았는데요. 간단히 대강의 면적만 볼려면 제곱미터를 평으로 고칠려면 0.3만 곱하면 되고, 반대로 평을 제곱미터로 고칠려면 3.3 정도만 곱하면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야말로 대강의 수치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