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꽁치구이와 명란젓을 함께 먹으면 위암, 그럼 궁합음식은?정보/먹거리 2013. 11. 12. 12:19반응형
지글지글 구워 먹으면 맛있는 꽁치구이, 특히 가을에는 살도 통통하고 지질 함유량이 풍부해 고소하면서 더 맛있는데요. 하지만 꽁치를 잘못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꽁치구이와 어떤 음식을 함께 먹으면 위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꽁치구이 태우면 암 유발!
꽁치에는 EPA나 DH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맥경화나 뇌졸중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건강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꽁치를 태우게 되면 이 오메가3 지방산이 가열되어 산화되고 벤조피렌과 같은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그럼 예방법은 없을까?
생선 기름 산화를 레몬즙으로 해결할 수가 있는데, 이는 레몬 속의 풍부한 비타민C가 꽁치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레몬즙을 꽁치를 구운 후에 뿌리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꽁치를 굽기 전애 뿌려야 됩니다.
꽁치구이와 어떤 음식과 함께 먹으면 위암 발생?
암, 그 중에서도 위암은 한국인들이 가장 걸리기 쉬운 암 중의 하나이죠. 그런데 이 꽁치구이와 명란젓을 함께 먹으면 암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꽁치에는 디메틸아민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굽거나 삶게 되면 디메틸아민 함량이 5~10배 증가합니다. 그리고 명란젓의 경우 젓갈의 색감과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아질산나트륨을 첨가하는데, 꽁치구이의 디메틸아민과 명란젓의 아질산나트륨이 더해지면 니트로소아민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그럼 아질산 나트륨이란?
원래 명란은 누런색인데요. 우리가 흔히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명란젓은 빨갛죠. 이는 아질산나륨이 첨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아질산나트륨은 명란젓뿐만 아니라 붉은색을 띠는 젓갈이나 햄이나 소시지, 육포, 훈제오리와 같은 육가공제품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색소를 낼 뿐만 아니라 보존성이나 향미 등을 부여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많이 첨가합니다.
따라서 꽁치구이와 명란젓은 함께 먹어서는 안 되고, 꽁치와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 음식은 알칼리성 식품인 깻잎과 비타민C가 풍부한 무입니다. 건강을 위해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반응형'정보 >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산 좋은 소금 구별법(고르는법), 중국산 소금 감별법 (2) 2013.11.22 썩은 생강이 간암을 유발, 그럼 남은 생강 보관법은? (12) 2013.11.19 고등어 효능, 두뇌발달과 성인병에 좋은 맛있는 고등어 고르는법 (7) 2013.11.17 고구마 검은무늬병 독소 위험해, 고구마 보관방법 (10) 2013.11.11 탈모에 좋은 약재 하수오 종류, 효능, 먹는 방법은? (1) 2013.11.09 건자두 효능, 변비에 좋은 푸룬, 여성호르몬 분비에도 도움 줘 (10) 2013.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