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수수 빠지는 머리털 정말 스트레스이죠. 스트레스가 탈모를 더 부른다고 하니 아무리 신경을 쓰지 않으려 해도 그냥 지나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탈모에 좋다는 것, 이것저것 많이들 드시는데요.

언젠가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하수오가 탈모에 좋은 약재, 모발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더라고요. 요즘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는 '백수오를 말하는 것인가?' 조금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하수오 종류

하수오에는 적하수오백하수오 두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둘다 하수오라 칭하지만 기원이 다른 식물이라는데요. 즉 적하수오는 마디풀과 식물이며, 백하수오는 박주리과 식물의 덩이뿌리라고 합니다. 

생김새도 차이가 있는데요. 적하수오는 고구마 모양에 적갈색을 띠며, 백하수오는 인삼 모양에 색깔이 흰 편입니다. 요즘 항노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여성 호르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갱년기 여성 건강에 좋다고 한창 홈쇼핑 등에서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이 바로 백하수오입니다. 줄여서 백수오라고 하죠.


하수오 이름 유래

머리가 백발인 사람이 산속에서 하수오를 먹었는데 머리가 검고 풍성해져 "어찌 까마귀 머리처럼 검은가" 라고 해서 어찌 하(何), 머리 수(首), 까마귀 오(烏)를 써서 하수오로 불러졌습니다.



하수오 효능, 모발 건강에 효능 있어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는 하수오의 효능
혈과 기운을 도와주어 기력을 보충하고, 뼈와 인대를 튼튼하게 하면서 정수를 보호하며, 모발을 검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안색을 좋아지게 하고 늙지 않게 하며 오래 살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는 하수오는 적하수오를 말하는 것인데요. 백하수오든 적하수오든 거의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수오는 에모닌, 레시틴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나 모발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따라서 두피가 약해져서 끊어지는 머리카락과 탈모를 예방하고, 흰머리를 검게 만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수오 먹는 방법

방송에서 보니 하수오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더라고요. 말려 차를 끓여 마시기도 하고, 밥을 지을 때도 썰어 넣고 분말로 만들어 김치 담글 때 넣기도 하고 찌개에 넣어 조리해서 먹기도 하더라고요.

암 환자분들도 항암 치료 중의 탈모 증상을 개선시키고자 먹기도 하던데요. 하수오 자체가 암을 치료하는 약재는 아니지만 암 환자들의 저하된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수오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적하수오의 경우 부작용이 간독성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장기 섭취시 주의를 기울여야 될 것 같네요. 복용기간 동안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간수치 등 간건강을 체크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