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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선이라 불리울 정도로 가장 많이 먹고 있는 생선 중의 하나라 하면 고등어이죠. 그만큼 생선을 잘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고등어는 보편적으로 잘 먹는데요. 요즘 방사능 오염의 우려로 조금 먹기를 꺼리는 경향은 있지만 그래도 우리에게 친숙한 생선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고등어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는 사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그럼 구체적으로 고등어 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고등어 효능

 

두뇌 발달에 효과

고등어에는 뇌세포 활성물질인 DHA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뇌의 발달과 활동을 촉진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에게 좋은 먹거리인데요. 아울러 뇌의 기능이 쇠퇴하는 노년기에 섭취하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

고등어에는 고급 불포화지방산인 EPA가 함유되어 있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고혈압, 혈전증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편두통 예방과 개선

고등어 속의 EPA는 또한 편두통을 다스리는 데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편두통을 낫게 해주고 편두통 발생률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건강

고등어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류, 핵산 등이 풍부하여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있게 가꿔주는데요. 특히 고등어 속의 핵산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저항력을 길러주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구내염 예방

고등어 껍질에는 비타민B2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고,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는 등의 구내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

고등어 속의 핵산 성분이 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비만해소

고등어는 양질의 단백질에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는100g에 271kcal로 육고기보다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우울증 예방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는 사람의 기분을 관장하는 두뇌물질인 도파민과 세르토닌의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암 예방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은 암의 예방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데요. 아울러 고등어 속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특히 유방암, 췌장암, 대장암 예방에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고등어에는 칼슘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칼슘이 체내에 흡수는 잘 되게 하면서 배출은 막아주어 골다공증에 효과적입니다.

 

고등어 먹을 때 주의점(부작용)과 고르는 법

 

고등어 먹을 때 주의점

고등어에 많이 들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히스티딘은 생선이 부패하기 시작하면 히스타민이라는 독성 물질로 변하는데, 이로 말미암아 두드러기가 일어나는 등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거나 복통,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아울러 산패되지 않도록 신선도 유지에 각별히 신경써야 되겠죠.


싱싱한 그리고 맛있는 고등어 고르는 방법

푸른색의 짙은 줄무늬가 있고 배는 은백색을 띠며, 배 부위가 통통하며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탄력이 없고 살이 무른 것, 냄새가 나는 것은 싱싱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 중국산, 노르웨이산, 영국산 등 수입산 고등어를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국산 고등어는 등의 물결무늬가 가늘며 청색인데 비해, 수입산 고등어는 굵으며 청흑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등푸른 생선 고등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구운 고등어는 기름이 자르르 흐르면서 고소하고요. 찜을 해먹으면 담백하며, 조림을 해먹으면 맛깔난 반찬이 되곤 하는 맛있는 고등어, 남녀노소 누구나 먹어도 좋은 먹거리가 바로 고등어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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