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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주위에 보니 치즈 좋아하시는 분 많이 계신 것 같더라고요. 저역시 빵에 크림치즈 발라먹는 것 좋아하고, 모차렐라치즈가 듬뿍 들어 있는 피자도 좋아합니다. 그런데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치즈의 위험성에 대해서 방송했는데요. 치즈가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대체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께요.


먼저 치즈 효능은?

치즈는 비타민B와 칼슘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 촉진에 좋습니다. 더군다나 달걀과 함께 먹으면 달걀 속의 비타민D가 치즈의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고 하니 효과는 더욱 좋겠죠.

하지만 지방함량이 높고 100g당 450칼로리의 고열량 식품이라 비만이 우려되기도 하는데요. 하루 치즈 권장량 약 40g(슬라이스 1~2장) 정도의 적당한 양을 아침에 먹는다면 지방연소를 도와 오히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이란?

빠른 심장박동, 느린 심장박동 혹은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 여러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을 통틀어 이야기하는 것으로 가슴 두근거림과 통증, 호흡곤란이나 실신하는 경우도 발생하며, 심실이 수축하지 않는 악성 부정맥의 경우 심장마비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지난 22일 두 차례 백두장사 타이틀을 거머쥐기도 했던 박영배 씨름 선수의 경우에도 2006년 부정맥을 진단받아 은퇴를 하고 결국 안타깝게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죠.


치즈와 부정맥과는 어떤 관계?

치즈에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발효될 때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이를 섭취하면 체내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맥박과 혈압을 상승시키고, 평소보다 심방이 빨리 뛰는 부정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티라민의 혈압 상승 작용은 고혈압 환자에게 굉장히 위함한 것으로, 우리가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고 있는 담배나 술, 카페인보다 직접적으로 체내 카테콜아민 분비를 통해 부정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티라민을 오랜 기간 섭취하는 것보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한는 것이 더 위험합니다.


티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부정맥을 유발하는 음식은?

티라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는 치즈뿐 아니라 와인이나 갈변된 바나나, 식초에 절인 피클, 장아찌 등입니다. 따라서 몸속 티라민이 갑자기 많아지지 않게 하려면 티라민 성분이 든 음식을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데요. 즉 치즈랑 피클, 와인을 같이 섭취한다면 티라민을 과다 섭취하게 되겠죠.


저는 치즈가 든 피자 먹을 때 피클을 많이 먹는 편이데, 몇 조각 먹는 거야 문제없겠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는 안 될 것 같네요. 아울러 와인 안주로 치즈 드시는 분 많이 계시죠. 너무 과다하게 드시지는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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