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깃집에 가 음식이라도 먹으면 옷에 고기냄새가 배여 곤혹스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죠. 흡연하시는 분들은 담배냄새도 그렇고요. 특히 추운 겨울에 입는 외투의 경우에는 냄새도 잘 빠지지 않는데요. 그럴 때마다 세탁을 하자니 겨울 외투의 경우에는 소재상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용도 만만치 않아 부담스럽습니다.

이럴 때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판용 화학성분의 탈취제도 있긴 하지만 언젠가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두꺼운 겨울옷의 각종 냄새를 손쉽게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옷 탈취법, 두꺼운 겨울 외투에 배인 냄새 제거 방법


야자활성탄 이용

야자열매를 가마에 구워서 야자 숯을 만들고 그것을 900~1000˚C의 특수 용광로에서 활성화 처리한 야자활성탄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종이에 담아 옷장에 보관하거나 거름망에 담아 외출하기 전날 옷속에 넣어두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야자활성탄은 다이소같은 천원 마트나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로 냄새 제거

커피전문점에 가면 공짜로 얻을 수 있는 원두찌꺼기를 역시 종이에 담아 옷장에 보관하거나 거름망에 담아 주머니 속에 보관하면 냄새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커피찌꺼기나 앞서 말한 야자열매 활성탄은 다공성입니다. 미세한 구멍 사이로 냄새 분자가 끼어드는데, 냄새가 구멍 사이로 들어가 흡착되면서 냄새가 제거되는 원리입니다.


헤어드라이어 사용

냄새제거를 급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약 5분 정도 헤어드라이어로 바람을 쏘이면 옷에 밴 냄새가 없어지는데요. 옷에 붙어있는 냄새분자들을 헤어 드라이기 안의 뜨거운 열이 떨어트리는 것입니다.


양초를 태운다

양초를 태우면서 방안에 옷을 걸어놓는 방법인데요. 양초를 태우면 냄새 화학 분자들이 양초에 의해서 타고 그 안에 있던 냄새 성분이 제거됩니다.


목도리 등에 침냄새가 날 때 없애는 방법


겨울의 필수품 바로 목도리이죠. 목도리를 두르면 입주변에 가까이 닿기 때문에 침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이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소취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자면 분무기에 소주를 붓고 말린 귤껍질을 잘라서 넣어 침냄새 나는 목도리에 뿌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귤껍질의 시트러스산 같은 산성성분이 냄새나는 아민(amine) 성분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냄새제거에 효과적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겨울 외투에 주로 사용되는 섬유 소재는 냄새가 한 번 배게 되면 잘 빠지지 않는 보온성 양모 소재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여름의류 소재에 비해  냄새가 한 번 배게 되면 잘 빠지지 않습니다. 위 옷냄새 빼는법은 특별한 비용없이 좀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