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디지털도어락을 사용하는 가정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겨울에 고장나는 경우가 많아 문을 못 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그럼 대체 이렇게 고장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결로가 원인?

디지털도어락을 구입하면 설명서가 있지요. 동작온도는 -20˚C~60˚C라고 적혀 있지만 온도가 이만큼 내려가지 않더라도 오작동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결로현상 때문인데요.

결로현상이란 공기 중의 수증기가 갑자기 온도 차이가 발생하면 온도 차이가 발생한 쪽에 수증기가 물로 응결되기 때문에 물방울이 발생하는데, 이같은 현상을 결로현상이라고 합니다.

도어록 같은 제품들은 그 안에 공간이 있고 그 공간 안에는 공기가 있기 때문에 온도 차이가 급격하게 변화가 일어나면 응결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생긴 작은 물방울들이 회로에 맺힌 경우에는 오작동이 생길 수 있는 것이며, 또한 모터의 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얼어붙거나 하면 심한 경우 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개폐 장치가 원래 설계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결로현상으로 인해 전자식 도어록의 오작동은 무료 AS서비스 보장 기간이라고 하더라도 무상수리가 아닌 유상수리라고 합니다.


그럼 디지털도어락 결로 에방법은?

도어락에 먼지가 끼어 있을 경우에는 먼지를 중심으로 결로현상 즉 물방울이 더 잘 생길 수 있으니 환기를 자주 해주고, 먼지방지를 위해서 자주 도어락 주변을 닦아주는 것이 결로 예방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