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기적인 혈압 측정과 운동, 식이요법으로 고혈압 관리!

고혈압은 성인병의 대표 질환 중의 하나이죠.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없이 지내다가 뇌졸중, 심장병 등 각종 합병증으로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갑자기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더더욱 조심해야 됩니다.




주기적인 혈압 측정

병원에서의 혈압 측정
고혈압 진단을 받은 후에는 매달 처방을 받기 전에 병원 진료실에서 혈압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에는 고혈압으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혈압측정
가정에서 혈압을 잴 때에는 기상 후 1시간이 지나 배뇨 후, 저녁에는 취침 전에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이외에 활동 중에도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측정은 최소 5분 이상의 휴식 후에 시행하는데, 앉은 자세에서 팔을 걷어 올린 후에 심장과 같은 높이로 두고 측정하며,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에서 여러 번 측정하여 135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5mmHg 이상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약 복용

일단 고혈압으로 진단 받으면 꾸준한 약 복용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 고혈압을 방치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어 지칫 큰 병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고혈압으로 진단 받으면 병원 처방으로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평소에 생활관리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고혈압은 체중이 불어나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또 편식이나 폭식 등의 그릇된 식습관을 바로 잡아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요법

고혈압의 식이요법에 좋은 식품으로는 메밀 · 표고버섯 · 김 · 미역 · 다시마 · 오이 · 시금치 · 들깨 · 구기자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메밀을 자주 먹으면 말초 모세혈관이 튼튼해져 혈압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말초 모세혈관의 상태는 혈압의 높낮이를 좌우하므로, 혈관벽을 튼튼하게 보호하면 저항력이 증강되고 혈관벽의 탄력성이 강해져 고혈압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이것이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또 하나 혈압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들깨, 호두에 많이 들어 있는 고급 불포화지방산의 이용인데요. 들깨와 호두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이 또한 고혈압에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평소에 과일이나 채소 등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혈압이란 관리만 잘 하면 얼마든지 조절될 수 있는 것으로 평소에 건전하고 합리적인 생활 환경으로 자신을 콘트롤한다면 보다 건강한 삶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