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에는 눈이 오는 횟수도 잦고 낮은 기온으로 빙판길이 많아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죠. 그런데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마모된 타이어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타이어 마모가 심할 경우 제동력과 코너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특히 빗길과 눈길 같은 젖은 도로에서 제동력이 길어져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주행거리와 사용기간에 따라 적절히 교체하는 것이 필요

자동차 타이어 마모 수명, 교체시기, 교환주기는?

도로 조건과 차량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하여 적정거리(30,000~40,000km) 이내에서 타이어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타이어 역시 위험하므로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타이어에 적혀진 네 자리 숫자 중 앞 두자리는 생산한 주이고 뒤에 두 자리 숫자는 생산년도입니다.

타이어 마모 점검방법(확인방법)

100원 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끼워 동전 속의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는지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감투가 보인다면 마모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생명을 지켜주는 타이어 관리 요령

▶정기적으로 타이어 마모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 운행을 위한 기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수축되면 대형사고의 발생 확률이 증가하므로, 가까운 카센터나 정비소에서 무료로 월 1회, 최소 3개월에 한 번씩이라도 공기압을 체크받도록 합니다.

▶습관적으로 급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급정거를 하게 되면 이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타이어의 수명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차량에 짐을 많이 싣는 고적 주행 역시 타이어의 수명을 현저히 줄어들게 만듭니다.

 

겨울철 차량 점검 최우선은 타이어 점검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요즘 같은 날씨 특히 안전 운행에 신경쓰도록 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