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운 겨울에 실내를 따뜻하게 해주는 보일러가 있어 추위를 견딜 수 있지만 난방비 부담이 점점 커지니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그럼 이러한 보일러 난방비 줄이는 절약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일러 난방비 아끼는 방법

정기적으로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하라

보일러 배관의 물은 고여서 도는 물이기 때문에 오래되면 찌꺼기가 쌓이기 마련인데요. 즉 배관에 녹이 슬기도 하고 이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물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보일러 수명도 단축시키고 성능도 떨어져 온도를 아무리 높여도 난방 효과가 예전만 못하게 되며, 난방요금까지 많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이 되기 전, 연 1회 정기적으로 배관 청소를 하여 배관 내의 에어(공기)와 녹물, 이물질을 제거하면 난방요금의 20% 정도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마라

보일러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외출 시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켜 놓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보일러 전원을 완전히 끌 경우 외출 후 보일러를 다시 가동시킬 때 온도를 올리기까지 많은 연료가 소모되므로 보일러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원을 완전히 끄지 말고 평소보다 낮은 온도로 맞춰 놓고 외출하도록 합니다.


습도를 높여줘라

습도가 40~60%일 때 난방 효율이 좋다고 하는데요. 가습기를 이용하여 방 안의 습도를 높여주면 온도가 빨리 높아지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외 난방비 줄이기 방법(체감온도 높이는 방법)

목도리를 하면 체감 온도 4˚C 정도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목도리와 함께 장갑과 모자를 착용하면 5˚C 정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내에서 목도리를 하기는 좀 그렇죠.

실내용 텐트는 체감온도 3.5˚C 상승시킬 수 있고요.

내복은 체감온도 3˚C 상승, 내의와 함께 덧신까지 신으면 체감온도 4˚C 올릴 수 있습니다.

▶일명 뽁뽁이라 하는 에어캡을 창문에 부착시키면 체감온도 2.5˚C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이와 함께 창문 틈 사이에 스펀지 재질의 문풍지까지 붙이면 체감온도를 5˚C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커튼까지 쳐 놓으면 1˚C 더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 담요를 사용하면 체감온도 2˚C 정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들 알아보았습니다.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은 보일러 배관으로 인해 난방 효과가 떨어져 보일러 난방이 잘 안 될 때도 있고 난방비용도 많이 든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정기적인 보일러 관리로 난방 효율도 높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