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형 일반 냉장고일 경우에는 성에가 많이 낄 경우는 없지만, 소형 냉장고나 김치냉장고는 사용 시 성에가 생길 때가 있죠. 성에가 끼이면 열전도율이 떨어져 냉장보관 효율이 떨어지므로 주기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성에를 잘못 제거하면 폭발화재의 위험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안전하게 냉장고 성에를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성에를 칼로 제거한다면 폭발화재?

칼이나 송곳처럼 날카로운 물건으로 성에를 제거하다가 냉매관을 건드리면 냉매가스가 새어 즉 이소부탄 가스가 새어나와 정전기 등 기타 점화원에 의해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에는 절대로 날카로운 물질로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성에 안전 제거법은?

▶성에 및 이슬을 제거할 때 날카로운 칼 또는 수세미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되고, 성에가 조금 생겼을 시에는 플라스틱 등 부드러운 주걱을 이용하여 살살 긁어냅니다.

▶성에가 많이 끼어 있을 시에는 내부의 식품을 모두 꺼낸 후, 전원을 끄고 문을 열어두어 성에를 녹인 뒤 부드러운 소재의 마른 천으로 닦아 물기를 제거합니다.

▶어떤 분들은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역시 냉장고를 손상시켜 화재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많은 분들이 성에 제거시 칼로 제거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저 역시도 옛날에는 칼로 긁어내면서 떼어내었고요. 이게 위험할 수 있다니 지금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