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이, 초무침, 회, 탕, 찜 등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는 소라는 칼슘, 철분, 인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그 효능도 다양한데요.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 숙취 예방에 효과적이고, 아르기닌, 히스티딘, 라이신 같은 필수 아미노산 또한 풍부해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에 효과적이라 성장기 어린이가 먹어도 좋을 먹거리입니다.

 

하지만 '위기탈출넘버원' 방송에 의하면 이러한 소라를 잘못 조리하면 급성 신경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 원인과 소라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손질법,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소라의 침샘을 제거하지 않고 먹으면 급성 신경마비 일으킬 수 있어

 

 

소라의 침샘에는 식중독을 동반한 급성 신경마비를 일으키는 테트라민 독소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 독소는 수온이 낮은 곳에서 자란 소라에서 많이 검출되는데, 우리나라 연안에서 포획되는 육식성 소라의 경우 개체 및 어획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침샘에 테트라민이라는 독소가 함유된 소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가 있는 소라 침샘에는 평균적으로 5.7mg 정도의 테트라민 독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만약 소라를 침샘과 함께 먹는다면 소라 1~2마리만 섭취하여도 사물이 2개로 겹쳐 보이는 등의 시각 이상, 안구 통증, 복통, 멀미감 등의 식중독 증상을 동반한 급성 마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 독소의 경구 치사량은 250~1,000mg 정도인데, 만약 테트라민을 함유한 소라를 많이 먹은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니 소라를 섭취할 때에는 반드시 침샘을 제거하고 먹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열을 가해도 독소가 사라지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그럼 소라 침샘 제거 방법은?

 

 

소라의 내장을 자릅니다.

 

 

 

소라의 속살에 세로로 칼집을 넣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바로 침샘인데요.

양쪽으로 이어진 침샘 부분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습니다.

 

 

그외 소라 손질법, 조리법, 먹는법은?

 

 

소라의 속살을 빼내는 방법, 생소라 알맹이 빼기

①45도 각도로 최대한 안쪽으로 칼을 깊숙이 넣습니다.

②나선형 모양의 소라를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 소라의 속살을 빼냅니다.

생소라를 빼내기 힘들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치거나 냄비에 물을 약간 담고 쪄서 포크나 젓가락, 꼬치를 이용해 빼냅니다.

 

 

소라 씻는 법

소라를 엎어놓고 최대한 물이 들어가지 않게 빨리 씻습니다.

 

 

소라 굽는 법

소라를 통으로 굽는 겨우 몸통이 밖으로 튀어나와 위험하므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굽습니다.

 

 

내장 제거하기

소라 내장은 신선할 때는 먹어도 되지만 잡은지 오래됐다면 내장은 꼭 제거한 후 섭취합니다.

 

 

소라와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 음식

두부인데요. 소라에는 단백질이 부족한데 함께 먹으면 두부가 이를 보충해줄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두부에 부족한 아연, 엽산 등의 무기질을 소라가 보충할 수 있어 서로 궁합이 맞다고 볼 수 있죠.

 

 

꼬들꼬들, 쫄깃쫄깃 씹히는 소라, 특유의 감칠맛으로 정말 맛있는데요. 3~6월이 제철이라니 제철을 맞아 영양 가득한 봄 해산물 소라 안전하게 손질하여 맛있게 드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