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몸에도 좋고 맛있어 간식으로도 더없이 좋은 단호박이지만 손질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해 사는 것을 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호박은 늙은호박에 비해 크기가 좀 작은 편이라 그나마 낫기는 하지만 그래도 힘없는 저에게는 칼로 써는 것조차 힘이 부치는데요.

 

하지만 쉽게 자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KBS '밥상의 신'에서 소개한 전자렌지를 이용해 단호박 쉽게 자르는 법,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호박 손질

 

 

◈단호박 세척, 씻기

 

먼저 단호박은 껍질 또한 노화방지나 암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껍질째 먹으면 좋은데요. 하지만 농약 등 불순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세척이 중요한데 언젠가 MBN '엄지의 제왕'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채소 안전하게 세척하는 법에 대해서 방송한 적이 있었는데요. 채소를 깨끗이 씻기 위해서는 과일주 담글 때 사용하는 알코올 30~35% 정도 도수의 담금용 소주와 식초를 1:1 비율로 섞은 후 물을 넣어 5~10배 희석시켜 그 물에 채소를 5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담금용 소주의 알코올은 상당히 많은 종류의 농약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고, 식초는 미생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90~95%나 제거된다고 합니다. 단호박도 이렇게 씻으면 어떨까 싶네요.

 

 

◈단호박 쉽게 자르기

 

씻은 단호박, 쉽게 자르기 위해서 전자레인지에 넣는데요. 꼭지를 아래로 해서 넣습니다. 그런데 꼭지가 볼록 튀어 나왔으니 밑으로 해서 두면 잘 세워지지 않아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죠.

 

따라서 꼭지를 바싹 잘라 아래로 해서 전자레인지에 넣어 줍니다. 그리고 5분 정도 돌리면 딱딱한 단호박을 쉽게 자를 수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씨 빼기

 

잘랐으면 이제 씨를 빼 주어야 하죠. 씨를 뺄 때에는 보통 숟가락으로 박박 긁어면서 씨를 제거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너덜너덜하게 씨 주위에 붙어 있는 속살까지 제거됩니다. 이 속살에도 비타민A가 듬뿍 들어있는데 이걸 버리면 아까우니 단호박씨를 빼내기 위해서는 손으로 살살 씨만 꺼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단호박 씻는 법, 쉽게 썰기 등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양소 풍부한 단호박, 이제 쉽게 손질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