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혈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오메가3는 우리 몸이 합성하지 못하고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인데요. 아주 예전에 MBC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 생들기름으로 혈관건강을 지키고 계시다는 분이 소개되었어요.

 

아울러 들기름, 들깨 먹는법도 소개되었는데요. 저는 평소에 들기름보다 참기름을 즐겨 먹는 편인데 방송 보니 이제 들기름 특히 생들기름을 즐겨먹어야 되겠다 싶더라고요. 그럼 방송 내용 한 번 보겠어요.

 

 

생들기름이란?

 

흔히들 들깨든 참깨든 볶은 뒤 기름을 짜곤 하지만, 생들기름은 들깨를 고온에 볶지 않고 저온 압착 방식으로 짜는데요. 볶아 짜는 들기름과 생들기름의 차이는 생들기름의 경우 일반 들기름에 비해 투명한 노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며 고소함이 덜합니다.

 

 

왜 생들기름이 더 좋을까?

 

들깨를 오래 볶으면 기름 양도 많아지고 더 고소해지지만, 기름속의 항산화 성분이 산화를 막아주는데 들기름은 참기름과 달리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없어 열을 가하면 산패가 빨리 진행된다고 합니다. 산패된 들기름을 먹을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지요. 따라서 생들기름이 건강에 더 좋다는 것입니다.

 

 

들깨나 생들기름 먹는 법, 활용법

 

▶열을 가하지 않는 무침용으로 적합한데요. 나물 등에 생들기름 넣어 무쳐서 먹으면 됩니다.

 

▶들깨가루차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데요. 들깻가루 2숟가락에 60도의 따뜻한 물을 200ml 정도 넣고, 기호에 따라 꿀을 섞어 들깻가루차로 마시면 된다고 해요.

 

▶생들기름으로 드레싱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데요. 참기름 대신에 들기름을 이용하면 되지요. 간장 1큰술 반, 들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후추 약간 넣어 섞어 야채 등에 버무려 샐러드로 먹으면 좋답니다.

 

 

흔히들 김에 들기름을 발라 구워 먹는 경우 많습니다. 앞서 말했듯 들기름은 열에 약하다지요. 따라서 들기름을 발라 구운 김은 당연히 산패되기도 쉬울 수밖에 없는데, 금방 먹을거면 모르겠지만 두고 먹는 경우 들기름을 발라 열을 가해 굽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 같아요. 어쨌든 들기름은 열과 산소에 민감한 만큼 개봉 후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