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은 평상시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고혈압을 방치한 채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장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쉽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질병입니다.

 

그런데 삼채라는 것이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언젠가 TV에서 봤어요. 도대체 삼채라는 것이 무엇이며, 삼채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삼채란?

 

삼채는 학명이 알리움후커리(allium hookeri)로 원산지가 미얀마입니다. 뿌리부추, 감미채라고 불리며 마늘, 양파, 부추 등과 같이 파속 식물에 속하는데요. 쓴맛과 매운맛이 어우러져 독특한 향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채의 주요 성분과 효능은?

 

삼채에 함유된 질소는 항산화 및 혈관 질환에 좋으며, 칼륨은 나트륨 배설 촉진 및 고혈압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철분은 혈액생성 및 빈혈 예방, 망간은 연골 재생 및 피로회복, 그리고 아연은 후각과 미각 기능 및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삼채가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이유

 

삼채에는 유황 작물로 알려진 마늘과 인삼보다도 6배나 더 많이 황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황 성분은 단백질을 합성하고, 특정 작물에 있어서는 비타민 함량을 증대시켜주며, 식물 체내에서 효소를 활성화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이 유황은 혈관을 청소해주는 작용도 있어 해독효과와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는데, 이 콜레스테롤은 고혈압 합병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지요

 

과다한 콜레스테롤은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가 생길 수 있고, 게다가 심장으로 통하는 혈관이 막혀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괴사하는 심근경색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유황 성분이 풍부한 삼채가 고혈압 등 혈관질환에 유효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삼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채는 생삼채 잎이나 뿌리를 구입해서 반찬 등으로 먹어도 되고요. 분말로, 환으로 즙으로 다양하게 가공식품으로도 많이 나와 있더군요. 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먹으면 도움이 될 것 같군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