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추씨에 많은 매운맛 성분 캡사이신, 다이어트 등 효능 많아
    정보/먹거리 2015. 10. 20. 11:55
    반응형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죠. 그런데 이 캡사이신 성분이 고추씨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저분해 보이는 것 같아 털어내고 요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추 중에서도 씨가 더 좋다니... 그럼 구체적으로 고추씨의 효능, 캡사이신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고추씨, 캡사이신 효능

     

    다이어트에 효과

     

    고추씨의 캡사이신 성분이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몸속 지방을 소모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따라서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살균 작용

     

    캡사이신 성분은 장내에서 살균, 항균 작용을 합니다.

     

     

    소화액 분비, 식욕 촉진

     

    캡사이신은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침샘을 자극해 침을 돌게 하여 식욕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진통 효과, 스트레스 해소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입안이 불타는 듯하고 열이 발산되며, 심장은 뛰고 침과 콧물이 나오는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뇌에서는 상처를 입었다고 판단하여 모르핀과 유사한 성질의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처럼 뇌신경을 자극해 분비되는 엔도르핀은 천연진통제 역할을 하고, 아울러 행복감을 주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감기 예방

     

    고추씨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6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항바이러스 작용과 저항력을 길러주어 감기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 고혈압 예방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정력 증진

    캡사이신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부신피질에서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아드레날린은 심장박동을 높이는데, 이로인해 혈액흐름이 원활해져 정력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고추씨 활용, 먹는법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서 먹을 수 있는데요. 찌개류나 볶음 등 각종 음식에 넣어 조리하면 칼칼한 맛도 느끼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고추씨를 볶아 먹을 때에는 약한 불에 재빨리 볶아내야지 그렇지 않으면 타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과다섭취 주의해야

     

    매운맛 성분 캡사이신이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캡사이신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암세포를 공격하는 자연살해세포, 즉 혈액 속에서 떠다니다 암세포를 만나면 암 세포막에 구멍을 낸 후 세포질과립을 분비해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항암면역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암의 발생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런데 또 최근 연구에 의하면 전립샘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캡사이신 성분이 암에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조금 헷갈리긴 합니다. 

     

    어쨌든 지나치게 매운맛은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위염 유발 등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것 같기도 하니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겠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