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즐겨마시고 있는 커피, 건강에 해로우니 줄여야 된다고들 하지만 커피 매니아라면 커피의 쌉쌀한 맛과 구수한 향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이 커피가 무조건 좋지 않은 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효과도 있다고 하니 커피, 원두커피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커피의 효능

 

 

다이어트

커피의 카페인은 칼로리 소모를 촉진하고, 지방분해 효소를 활성화하며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졸음 방지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일시적으로 뇌를 각성시켜 졸음을 방지합니다. 아울러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항균 효과

커피는 대장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하고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우울증 예방

커피 향기를 맡으면 뇌가 편안할 때 나오는 알파파가 많이 나와 긴장을 푸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원두커피의 향을 맡는 것만으로 기분전환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치매 예방

스위스 커피과학정보연구소에 의하면 커피속에 있는 카페인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염증을 감소시키며, 뇌 기억 중추인 해마 손상을 억제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 촉진

식사 후 커피는 입안을 개운하게 하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하지만 빈속에 커피를 마시거나 위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오히려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노폐물 배출 효과

커피 속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변량을 늘려주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와 암 예방

커피에 포함된 클로로겐산은 폴레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성분입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 원두커피는 노화 예방과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숙취의 적은 아세트알데히드란 물질인데, 커피 속 카페인이 간,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활발하게 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하므로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커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래도 과다한 커피 섭취는 자제해야 할 것이지요. 특히 설탕과 크리임 등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해야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