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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도 아프고 무릎도 아프고 어디하나 쑤시고 아프지 않은 곳이 없다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MBS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 뼈에 좋은 건강 육수 TOP3를 방송했는데요. 과연 뼈건강에 좋은 육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황금송이버섯 채수

 

 

황금송이버섯의 실제 명칭은 검은 비늘 버섯이지만 황금빛을 내는 버섯이다 하여 황금송이라고 불리워지고 있는데요. 이는 비타민D로 전환되는 에르고스테롤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칼슘을 필요로 하는 척추질환 등 뼈에 좋은 음식인 것이지요. 특히 물에 우린 육수로 만들어 먹으면 더 좋은데요. 이유는 황금송이버섯에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황금 송이버섯 채수 만드는 법

 

①황금 송이버섯과 다시마, 대파, 무 등 각종 채소를 준비합니다.

②냄비에 함께 넣고 물 넣어 40여 분간 끓여줍니다.

③다 끓여질 무렵에 솔잎을 넣습니다. 솔잎을 넣으면 솔잎의 항산화 성분이 버섯의 항노화 효능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달팽이 육수

 

 

달팽이에는 연골의 손상을 막아주는 끈끈한 점액질 뮤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역시 뼈에 좋은데요. 특히 무릎연골을 지키는 데 효과적이라 관절염에 좋아요.

 

 

달팽이 육수 만드는 법

 

①먼저 조개류 손질할 때처럼 달팽이 역시 해감을 시켜줘야 되는데요. 굵은 소금을 넣은 소금물에 10분 정도 해감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②해감한 달팽이는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 뒤 된장을 소량 풀어 솔잎, 월계수 잎 등과 함께 끓이면 된다고 해요.

 

 

새우머리 육수

 

 

새우껍질과 머리에는 근골격계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인 타우린과 뼈에 좋은 칼슘이 풍부한데요.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 등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새우머리 껍질 등 자투리 육수 만들기

 

①새우를 먹으면 머리와 껍질은 떼고 먹지요. 이걸 모아 준비합니다.

②양파껍질과 무 자투리, 대파 뿌리 등과 같은 역시 버려지는 채소들도 새우머리, 새우껍질과 함께 끓여줍니다.

 

 

국물 요리에 빠지지 않는 육수들, 다양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데요. 위에 소개한 뼈에 좋은 건강육수를 자주 해먹는다면 허리나 다리 아플 일이 줄어들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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